홍남기, G20 재무장관에 글로벌 공급망 재편 방향 제언한다

17~18일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
디지털세 '필라1' 잔여쟁점 등 신속한 합의 제안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1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한다.



코로나19 확산 등을 고려해 대면과 비대면(영상)으로 병행 진행되는 이번 회의에 홍남기 부총리는 영상으로 참여한다. G20 회원국과 초청국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와 국제통화기금(IMF)·경제협력개발기구(OECD)·세계은행(WB) 등 국제기구 대표 등이 함께 할 예정이다.

올해 G20 의장국인 인도네시아가 처음 개최하는 이번 회의는 '함께하는 회복, 더욱 강력한 회복'을 주제로 ▲세계경제와 보건 ▲국제금융체제 ▲금융이슈 ▲지속가능한 금융 ▲인프라 ▲국제 조세 등 6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홍 부총리는 세계경제와 보건, 국제금융체제, 인프라, 국제조세 등 4개 세션에서 발언을 통해 세계경제 주요 현안 등을 놓고 의견을 공유한다. 관련해 우리 정부 입장도 적극 개진할 예정이다.

특히 세계경제와 보건 세션에서는 최근 세계경제의 주요 위험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는 인플레이션, 공급망 차질 등에 대한 관리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거시정책 공조와 공급망 재편 방향 등에 대해 제언한다.

국제금융체제 세션에서는 G20 국제금융체제 워킹그룹 공동의장국으로 선도발언을 통해 안정적이고 복원력 높은 국제금융체제를 위해 채무재조정 등 저소득국 지원과 자본흐름 변동성 완화를 위한 정책공조 등을 촉구한다.

인프라 세션에서는 지속가능한 인프라 투자 확대를 위한 민간참여 확대와 가속화된 디지털화에 대응한 디지털 격차해소 등을 강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제조세 세션에서는 지난해 합의한 디지털세 '필라1' 잔여쟁점 등에 신속한 합의와 '필라1・2'의 원활한 시행을 위한 후속조치 등과 함께 저탄소 경제 이행을 위한 국제기구간 협업 등도 제안한다.

한편, 올해 G20 재무장관회의는 이번 회의를 포함해 네 차례 열린다. G20 정상회의는 11월에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허 균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