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누리집 내 '지방보조금 웹페이지' 정비

효율적·체계적이면서 엄격한 관리 위해
보조금으로 취득한 중요재산 현황 공시
부정수급자 명단 게재 신설 투명성 강화

경남도는 올해 지방보조금의 효율적·체계적 및 엄격한 관리를 위해 수립한 '지방보조금 관리 운영계획' 실천의 일환으로 경남도 누리집 내 재정정보 '지방보조금 웹페이지'를 정비했다고 4일 밝혔다.



지방보조금 웹페이지는 ▲지방보조금 개요 ▲중요재산 공시 ▲성과평가 결과 ▲지방보조금지원 표지판 설치현황 ▲부정수급자 명단공표 ▲공모사업 공고 ▲부정수급 신고 ▲예산낭비신고센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정비 내용을 보면,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및 같은 법 시행령에 따라 지방보조사업의 보다 엄격한 관리를 위해 지방보조금으로 취득한 중요재산 현황을 공시했다.

또, 지방보조금 부정수급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부정수급자 명단을 게재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지방보조금의 투명한 집행과 공익에 입각한 운영 관리를 위해 지방보조금이 지원되었거나, 현재 지원 중인 시설이나 단체에 설치한 지방보조금지원 표지판 현황을 게시해 도민이 알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지방보조금 웹페이지' 정비는 신설 페이지뿐만 아니라 그동안 경남도 누리집 내에 흩어져 있던 ▲지방보조사업 성과평가 결과 ▲공모사업 공고 ▲부정수급신고센터 ▲예산낭비신고센터 페이지 등을 한데 모아 지방보조금에 대한 도민의 접근성 및 편의성을 한층 강화했다.

자세한 정보는 경상남도 누리집→정보공개→재정정보→지방보조금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민기식 경남도 예산담당관은 "지방보조금의 규모가 매년 늘어남에 따라 보조금 관리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만큼 지방보조금 운영관리 계획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재정 건전성과 도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보조금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올바른 보조금 집행을 위해 상반기에 보조사업 담당 공무원과 보조사업자를 대상으로 '경상남도 지방보조금 업무편람’ 제작·배부 및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하반기에는 보조사업 수행 단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조금 현장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산.경남본부장 / 최갑룡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