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대 연구진, 플라즈마 분광법으로 담낭암 진단 기술 개발

남상호·이용훈 교수팀, 두 가지 분광법 융합 효과적
영국왕립화학회 발행 '애널리스트' 표지 논문 선정

목포대학교는 화학과 남상호 교수와 이용훈 교수가 한양대 화학과(정회일 교수) 및 한양대병원(최동호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분광분석법을 이용해 담낭암을 진단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왕립화학회에서 발행하는 분석화학분야 학술지 애널리스트(Analysts) 7월호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개발된 분석법은 환자로부터 채취한 담즙을 거의 비파괴적으로 분석하는 두 가지 서로 다른 화학분석법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분석법에 사용된 레이저 유도 플라즈마 분광법은 담낭암이 진행됨에 따라 달라지는 무기 원소의 농도 비율을 측정하고, 근적외선 분광법은 생체분자들의 조성 변화를 측정한다.

이 연구 교신저자로 참여한 이용훈 교수는 "한 가지 분광법만 사용했을 때보다 두 가지 분광법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융합했을 때 담낭암 판별 정확도가 더 향상된다"면서 "이종 화학분석 데이터 융합 및 응용은 최근 분석화학 분야 연구의 세계적 트렌드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

또 무기원소 분석 실험을 담당한 플라즈마분광분석센터 김향 전임연구원은 "이 분석법을 이용하면 한 방울(15μg)의 담즙만으로도 담낭암 판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진단을 위한 담즙 채취 과정에서 환자의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이번 연구는 분석화학분야 교육부 지정 핵심연구지원센터(Core Facilcity)인 목포대학교 플라즈마분광분석센터의 첨단화학분석기기를 이용해 진행되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안.목포 / 이덕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