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청래·고민정·서영교 등 최고위원 후보 8명 압축

친명 박찬대·서영교·정청래…친문 고민정·윤영찬
'처럼회' 장경태·'더민초' 고영인·비수도권 송갑석

 8·28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최고위원 예비경선(컷오프)을 장경태·박찬대·고영인·서영교·고민정·정청래·송갑석·윤영찬(기호순) 후보가 28일 통과했다.



도종환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대표·최고위원 예비경선 투·개표 결과를 통해 "최고위원 본경선 대상자를 발표하겠다"며 "기호순으로 장경태·박찬대·고영인·서영교·고민정·정청래·송갑석·윤영찬 후보가 당선됐다"고 밝혔다.

장경태 후보는 강경파 초선 의원 모임 '처럼회' 소속이며, 박찬대 후보는 친이재명계 최측근으로 꼽히는 재선 의원이다.

신이재명계로 꼽히는 3선 서영교 후보, 일찌감치 '이재명 당대표'를 외쳤던 3선의 정청래 후보도 본경선에 올랐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대변인과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을 각각 지낸 '친문' 고민정·윤영찬 후보와 민주당 초선의원 모임 '더민초' 좌장을 역임하고 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고영인 후보도 컷오프를 통과했다.

송갑석 후보는 광주 서구갑을 지역구로 둔 만큼 유일한 '비수도권' 최고위원 후보로 꼽혔다.

앞서 최고위원 자리에 박영훈·권지웅·이경·장경태·안상경·이현주·박찬대·고영인·조광휘·이수진·서영교·고민정·정청래·김지수·송갑석·윤영찬·양이원영(기호순) 등 17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컷오프를 통과한 8명 후보들 가운데 5명 최고위원을 최종 선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허 균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