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사법리스크, 국힘·검경이 쓰는 언어…당서 듣는 것 안타까워"

"검경이 특정세력 정치적 이익 위하는 나라 없어"
"욕하는 플랫폼, 과장된 표현…앞으론 더 신중할 것"
"사당화 불가능…다르다고 투쟁 대상? 바람직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에 도전한 이재명 후보가 이른바 '사법 리스크 우려'에 대해 "심각한 국기문란 행위"라고 평했다.

이 후보는 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이어지는 논란들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는 이달부터 자신을 둘러싼 사법 리스크가 본격화될 것이란 일각의 지적에 대한 질문에 "수사권을 가진 검찰, 경찰이 정치에 개입하고, 정치에 영향을 주고, 특정 정치세력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복무하는 나라는 없다. 이건 가장 심각한 국기문란 행위"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법의 적용은 공평해야 한다. 법 앞의 평등이 가장 중요한 영역"이라며 "평등이라는 가치가 실현되는 영역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법 앞'이다"라고 했다.

이 후보는 전당대회를 앞둔 이달 중순까지 관련 수사를 끝내겠다는 보도를 봤다며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 대놓고 정치 개입을 하겠다는 것 아닌가. 수사에도 균형이, 형평성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또 "국민의힘의 고발에 따라 수사하는 것을 사법 리스크라고 표현하는 것 자체가 매우 유감스럽다. 서글프기도 하다. 국민의힘과 검경이 쓰는 공격적 언어를 당내에서 듣는 것 자체가 참으로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당신 수사받고 있으니까 리스크다'라고 말할 게 아니라 구체적으로 '이 점을 잘못했기 때문에 문제'라고 지적하라"며 "당신 고발당했더라, 국가기관으로부터 수사받더라 같은 걸 문제 삼는 것은 너무 가혹하지 않나. 여러 가지 수사들이 십수년간 먼지 털 듯 십수년간 계속 털고 있는데 팩트도 없지 않나. 팩트를 지적하는 게 맞다"고 보탰다.


이 후보는 최근 '의원 욕하는 플랫폼' 논란에 대한 해명과 함께 앞으로 발언에 더 신중하겠다고도 했다.

이 후보는 플랫폼 관련 질문에 "강연 중 재밌으라고 한 과장된 표현은 문제가 있어서 앞으론 조금 더 신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욕을 하는 플랫폼이라고 누가 표현했는데 그런 게 아니고 문자폭탄 같은 것들로 하느니 자유로운 의사 표현이 가능한 게시판 같은 것도 플랫폼 한 기능으로 가지고 있으면 좋지 않냐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노무현 대통령께서 말씀했던 것처럼 내가 월급 주고 내가 권한을 맡긴 나의 대리인, 일꾼에게, 대통령에게 욕도 못 하냐는 말씀도 하지 않았나. 욕을 권장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받을 의무가 있다, 비판할 권리가 있다고 말씀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칭찬받는, 또 비판받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그런 것들을 자유롭게 표현하면 문자폭탄이나 이런 게 오히려 줄어들 수 있지 않냐, 소통의 장으로 기능할 수 있지 않냐 그런 표현으로 이해해달라"며 "당원청원제는 당연히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할 소통 구조 중의 핵심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김두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