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올해 신속집행 재정 63.5% 상반기 집행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14조2996억 원 규모
소비·투자분야 집중, 신속집행추진단서 관리
도 50억, 시·군 30억 원 이상 사업 집중 점검

경남도는 27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올해 신속집행 재정의 63.5%를 상반기에 집행하기로 정했다고 밝혔다.



국제적 환경 불안과 가스·전기 요금 인상 등 고물가·고금리 여파로 도민들 체감경기가 더욱 악화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신속집행 대상액 22조5191억 원 중 14조2996억 원을 상반기에 집행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와 관련, 경남도는 이날 오전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민기식 예산담당관 주재로 도청 발주 대규모 사업 추진 부서장 및 시·군 예산부서장과 영상회의를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신속집행 계획을 공유하고, 예산의 이월·불용 등 낭비없는 효율적 집행을 논의했다.

특히, 경남도 발주 50억 원 이상 대규모 사업 부서장(도로과, 수자원과 등)도 직접 회의에 참석해 시·군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집행 애로사항 등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경남도는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예산집행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다.

부시장·부군수 회의 등을 통해 신속집행의 관심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부진 시·군에 대해서는 대규모 투자사업(도 50억 시군 30억 원 이상)을 중심으로 직접 현장방문과 컨설팅을 통해 애로사항을 해결할 계획이다.

또한, 신속집행 우수 시·군에 대해서는 장려 혜택을 강화하여 특별조정교부금 규모를 기존 20억 원에서 28억 원으로 증액 지원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신속집행추진단'을 구성해 사업별 일일 집행실적 점검 등 재정 신속집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소비투자 분야의 신속 집행을 지속적으로 독려할 예정이다.

민기식 도청 예산담당관은 "고물가와 고금리로 위축된 민간소비를 회복하기 위해 행정의 신속집행이 얼어붙은 지역경제를 살리는 온기 역할을 할 것"이라며 "경남 경제가 재도약하는 원년을 만들기 위해 도에서 지원할 수 있는 예비비, 특별조정교부금 등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 16일 신속집행 등 효율적인 업무처리 및 체계적인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시·군 예산담당공무원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산.경남본부장 / 최갑룡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