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 비서실장 사망에 "어떤 방식이든 책임져야 할 상황"

강성 지지자 행보에 "단합 해쳐"
"따지는 것 무의미, 책임자 책임"
"총선, 한국·민주·李 운명 결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일부 강성 지지자들의 과격 행보를 겨냥해 "당 전체, 민주 진영 전체에 피해를 입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경기 지사 시절 전 비서실장 사망과 관련해 "제 곁에 있었다는 이유로 당한 일이어서 제가 어떤 방식이든 간에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만 잡으면 되지 저를 잡기 위해 주변을 잡는 과정에서 이런 일이 자꾸 벌어져 정말 안타깝고 죄송하고 그렇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14일 민주당 당사에서 연 소통 행사에서 "의견이 다르다 색출하고 청원해 망신주고 공격하면 기분은 시원할지 모르겠지만 당의 단합을 해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적대감이 더 강화될 것이고 그러면 누가 손해인가"라며 "집 안에 폭탄을 던지는 것과 똑같다"고 비판했다.

그는 "누굴 제명하자 청원하고 그러면 제가 뭐가 되겠나"라며 "내용도 보니 이재명을 어쩌구 저쩌구해서 징계해라, 그러면 적대감 같은 게 더 심해지지 않겠나"라고 설득했다.

그러면서 "징계 청원 이런 것들도 더 신중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점점 감정이 더 상하지 않나"라고 부연했다.

또 이낙연 전 대표에 대해 "우리 당의 정말 소중한 자원"이라는 언급과 함께 "당이란 다양성이 생명이고 달라야 시너지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전 대통령 등을 '7적'으로 묘사해 유포한 포스터를 두고선 "전 저쪽에서 변복시켜 파견한 그런 사람들이 그런 게 아닐까 싶다"고 했다.

또 "전 지금 당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이라며 "최대한 갈등을 줄이고 힘을 합치고 간극을 줄여 가야하는데 못하게 만드는 결과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내부 갈등과 균열로 인한 자멸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지지자 설득을 이어갔다.


그는 "원래 싸워야 할 상대가 아닌 우리끼리 싸우느라 자멸할 수 있다"며 "상대가 가만히 있는데도, 별 것 안 해도 성과를 거두는 상황이 온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그런 심정을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나 감정풀이를 하거나 그래선 안 된다"며 "대국적 생각을 갖고 국민, 나라 미래를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나아가 "그 과정에서 내가 좀 손해를 보고 억울한 게 있다고 해도 견디는 게 전체를 위해 도움이 되면 자제하는 게 진짜 우리가 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 모두를 위해 정말 바람직하다, 필요하다고 생각해 하는 일이 자해적 결과로 나타나는. 잘하자고 한 일이 잘못된 경우를 낳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비슷한 생각을 가진 집단끼리 단결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했으며 대면한 당원들을 상대로 "말려주면 어떨까 싶다"고 호소했다.



발언 중간 한 지지자가 '얼마나 참았는지 아느냐'고 외치자 이 대표가 "모든 것을 원하는 대로 할 순 없다. 참고 견디고 감수해야 하는 게 저 같은 사람들"이라고 말하는 모습도 있었다.

다른 여성 지지자는 이 대표를 향해 "징계 청원하고, 정의당 나왔을 때 연호하고 이런 것을 자제해 달랬는데 그런 말을 하는 건 바위에 계란치는 심정으로 견제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남성 지지자는 "수박이라고 지칭하면 모욕적이겠지만, 그 분들이 방송·라디오에 나와 끊임없이 대표를 조작수사와 같이 맞잡아 당기고 있잖나"라고 성토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당원 대 당원, 개인 대 개인이면 하고 싶은 발언을 다 해도 되겠지만 모든 최종 결과는 제가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항해 언급하고 반격하면 문제가 악화되는 빌미만 된다"며 "그래서 수박 소리는 안 했으면 좋겠다. 찢 어쩌고 하는 것을 들을 때 좋았나"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내년 총선을 위한 단합 중요성도 여러 차례 강조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많은 영역에서 퇴행, 퇴보하고 있다"며 "내년 총선이 얼마나 중요한가, 지금도 이런데 입법권까지 넘어가면 퇴행 속도, 강도를 감당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 "상상도 하기 싫은 상황이 실제 벌어지지 않게 하는 게 우리가 할 일"이라며 "균열과 갈등을 최소화해야 한다. 그러려는 사람이 있으면 말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결국은 내년 총선에서 이겨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작은 차이나 이런 것을 넘어 우리가 단합, 단결해야 한다. 그 길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 지도부가 소통이 부족했던 것은 맞다"며 "아무 잘못이 없어, 다 그쪽 문제야 이렇게 얘기할 순 없다"고도 했다. 당 내 갈등을 비화시킨 체포 동의안 이탈표 발생 사태를 염두에 둔 언급으로 읽힌다.

그러면서도 "책임을 지는 게 진짜 정치의 본질"이라며 "당 내 분란이 심해지고 격화되는 데 누구 책임이 얼만지 따지는 건 의미가 없다. 결국 책임자가 책임져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잘못한 게 없으니 벌어진 일에 대해서도 책임이 없다는 건 개인이 하는 소리"라며 "지금은 아무런 잘못이 없다는 건 이유가 되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 총선 결과는 대한민국의 운명을 결정할 것이고, 민주 진영의 운명을 결정할 것이며, 개인으로서 이재명 인생도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나아가 "우리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이겨야 한다"며 "비정상과 퇴행을 막지 않으면 모두가 망가지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무조건 제게 떨어진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 대표는 지난 11일 서울 도심 집회에서 강성 지지자들이 이정미 정의당 대표에게 야유를 퍼붓는 등 공격적 모습을 보인 데 대해 "책임의 문제"를 언급했다.

그는 "내가 시켰냐, 아니지 않냐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내 감정대로만 하는 게 종국적으로 도움이 되겠나"라고 설득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윤환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