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정상회담…여 "죽창가만 불러 DJ 존영 내려라" 야 "역사 팔아…망국적 야합"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정상회담을 두고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외교사에서 가장 부끄럽고 참담한 순간"이라며 "조공을 바치고 화해를 간청하는 항복식 같은 참담한 모습"이라고 개탄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언론 인터뷰도 지적하면서 "피해자가 공식 거부하고 국민도 반대하는데 대통령은 구상권 청구가 없을 것이라고 일본 눈치만 살폈다"며 "대통령 임기는 5년이고, 5년 이후엔 국가 정책 최고 결정권자는 다른 사람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의 군사대국화, 평화헌법 무력화 시도까지 용인하겠단 태도에 아연실색 했다"며 "망국적 야합에 민주당은 결연히 맞서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말하는 미래가 강제징용 굴욕을 넘어 위안부 문제까지 면죄부를 주는 건지 명백하게 밝히라"며 "국민 자존감과 역사 인식을 헐값에 팔아 일본 정부의 편에 선다면, 대한민국 대통령 자격이 없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7일 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정상회담 결과를 비판하는 데 대해 "죽창가만 부를 것이라면 민주당에 걸려 있는 김대중 전 대통령 존영을 내리라"고 밝혔다.


그는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발전적으로 계승하자'는 양국 정상의 의지가 구체적인 성과로 발현되고 있는 역사적 순간"이라며 "수출규제 해제, 화이트리스트 회복 신속 협의, 지소미아 회복 등 한일정상회담의 성과가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김대중 전 대통령이 살아계시면 정확히 국익을 위해 똑같은 행보를 이어갔을 것"이라며 "아이러니하게도 민주당은 이같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의지와 과거 행보까지 부정해가며 윤석열 대통령의 성과를 폄훼하려 안간힘"이라고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같은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결단을 내린 윤석열 대통령의 선택에 대해선 역사가 제대로 평가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강제징용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직접적 사죄를 요구하는 일부 여론을 만족시키진 못했다. 하지만 해당 선언에 대한 재확인은 양국의 새로운 미래 발판으로 볼 수 있고 크게 보면 사죄의 뜻이 포함된 거라 할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윤환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