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日오염수 방류 반대' 장외투쟁…"日 결정에 대통령, 동조 이유 없어"

이재명 "국민 생명·안전 지켜야 할 책임 내다 버려"
강은미 "인류사적 중대 범죄 공범…심판 받을 것"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진보당 등은 20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고자 장외투쟁이 나섰다.

이들은 일본 정부의 결정을 대한민국 대통령과 정부가 동조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고, 이를 막지 못하면 임기를 마치지 못할 것이라는 수위 높은 발언도 쏟아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전국 행동의 날'에 참석해 "대한민국 대통령과 정부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동조할 이유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국가란 과연 무엇인가. 대통령은 뭘 하는 자리인가. 우리에게 대한민국은 무엇이고, 정치는 왜 존재하는가"라며 "아무리 생각해도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고,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설계하고, 안전하게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게 만드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누가 뭐라고 말한들 1리터(ℓ)가 아니라 10리터(ℓ)를 매일 마셔도 괜찮다고 영국의 전문가가 헛소리를 한다고 해도 확실한 것은 일본 정부 스스로 쓸모가 없고 위험한 물질이라 바다에 가져다 버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를 겨냥한 발언도 이어졌다.

이 대표는 "일본 정부야 돈이 없어서 아니 돈이 아까워서 이웃 나라가 피해를 보든 말든, 전 세계 바다 오염되든 말든 갖다 버리면 능사겠지만 그러나 대한민국 대통령이, 대한민국 정부가 거기에 동조할 이유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염수가 아니라 처리수라느니, 시료 채취가 필요 없다느니, 식수로 먹어도 괜찮다느니 사람 불러다가 아까운 돈 들여서 헛소리 잔치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대한민국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대통령과 정부의 책임을 내다 버리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나라를 지키는 것은 일부 권력자가 아니라 국민이라는 취지의 발언도 이어졌다.

이 대표는 "나라살림을 어떻게 할지 말하지 않고,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만들어 갈지를 말하지 않고 오로지 정쟁으로 야당의 발목을 잡고 국민에게 피해가 가는 일을 이렇게 지속적으로 하는 것은 우리가 지치라고 하는 것"이라고 발언했다.

또 "주어진 역할을 마다하지 않고 우리가 나아갈 길을 향해서 뚜벅뚜벅 걸어가겠다"며 "여러분과 함께하겠다. 힘을 내고 포기하지 말자"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정의당, 진보당 소속 인사들은 발언 강도를 높여 윤 대통령과 정부를 거칠게 쏘아붙였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오는 21일부터 일본을 방문하는 정부 시찰단과 관련해 "당장 파견을 철회해야 한다"며 "일본의 무단 오염수 투기에 대해 어떤 외교적 대응도 하지 못하게 만드는 셀프 족쇄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윤 대통령은 국민의 삶을 보호하기는커녕 일본의 반인류적 범죄행위를 방조하고 있다"며 "인류사적 중대 범죄의 공범이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과 공모해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짓밟는 대통령을 이대로 두고 볼 수 있나"라며 "이렇게 계속 나간다면 끌어내려야 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무시한 대통령은 반드시 국민의 심판을 받아왔다"고 비난했다.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도 비슷한 주장을 이어갔다.

윤 상임대표 "국민의 생명과 농어민들의 생존권이 직결된 문제보다 우선하는 국익은 없다"며 "끝내 윤 대통령이 국민을 배신하고 방사성 오염수 테러의 공범이 된다면 임기를 다 마치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집회 참석자들은 파란색 풍선과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바다를 오염 시키지 마라!' 등의 문구가 적힌 손피켓을 들고 한목소리로 호응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허 균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