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광화문광장 거리응원…버스 집중배차 30분 연장

서울시, 행사 안전대책 점검·안전 관련 행정지원

서울시가 9일 오전 6시 개최되는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4강 이탈리아전 광화문광장 거리응원의 안전한 진행과 시민들의 원활한 이동을 돕고자 시내버스 집중 배차 시간을 30분 연장하기로 했다.



시는 광화문 일대를 운행하는 46개 노선의 집중 배차시간을 9일에 한해 오전 7시~9시에서 오전 7시~9시30분으로 변경한다고 8일 밝혔다.

지하철의 경우 오전 출근시간대 역사 질서가 유지되도록 종각역(1호선), 광화문역(5호선), 경복궁역(3호선) 안전 인원을 평시대비 16명 증원한 25명 배치한다. 버스와 달리 지하철은 출근시간대 열차를 이미 최대 운행하고 있어 추가 편성은 없다.

거리응원전 당일 오전 3시30분부터 응원 종료 시까진 광화문 일대 공공자전거 5개소에서 대여·반납이 중단된다. 개인형이동장치(3개 업체)는 8일 밤 12시부터 응원 종료시까지 광화문광장 반경 500m에서 이용할 수 없다.

행사가 광화문 광장 내에서 개최됨에 따라 도로 통제 계획은 없지만, 인파 급증 및 돌발사고 등으로 통제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TOPIS에서 교통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한다. 돌발 시에는 TOPIS 앱과 누리집, 도로전광표지 등을 통해 교통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시는 거리응원 주최측인 대한축구협회·전국경제인연합회와 종로구청, 경찰, 소방 등 관계기관과의 유기적 협조를 통해 현장 안전관리, 인파 관리와 교통 통제, 응급 구조 지원 등 시민들의 안전 확보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서울시 및 구청, 경찰, 소방, 교통공사 인원 181명과 주최측 안전인력 114명 등 총 295명이 거리응원 현장에서 안전관리와 인파관리 및 교통 통제, 응급 구조 지원체계 등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한다. 응원 현장에는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비상상황에 대비한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임정기 서울본부장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