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곤충 안내서 '신비한 섬, 궁금한 곤충' 발간…"6117종 섬에 서식"

환경부 산하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누리집에 공개

환경부 산하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섬에 서식하는 곤충에 대한 종합 연구안내서인 '신비한 섬, 궁금한 곤충'을 발간해 자원관 누리집에 공개했다고 7일 밝혔다.



섬 지역은 국토 면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생물다양성의 보고이다.

특히 우리나라 자생 곤충 2만 274종 중 약 30%에 달하는 6117종이 섬에 서식하고 있어 그 중요성이 강조된다.

안내서는 섬 생물다양성의 중요성과 함께 곤충 연구자가 표본을 채집하고 연구하는 방법, 확보 표본을 보관하고 관리하는 방법 등 섬 곤충 연구의 모든 과정을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곤충의 형태와 번성 요인, 분류군별 특징, 섬에서 채집 시 주의사항, 주요 곤충 목록 등을 제시하며, 사진과 그림도 함께 수록했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안내서를 자원관을 방문하는 관람객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전시관에 비치될 예정이며, 누리집(http://hnibr.re.kr)에서는 무료 열람할 수 있다.

류태철 관장은 "안내서 발간으로 국민이 섬 생물자원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섬 지역 곤충 연구와 생물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수.순천 / 김권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