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장 후보에 오동운·이명순 변호사…모두 여당 추천

윤석열 대통령 지명 거쳐 임명 예정
추천위원들, '공석 장기화 우려' 공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추천위원회(추천위)가 8번째 회의 끝에 최종 후보로 오동운(55·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이명순(59·사법연수원 22기) 변호사를 선정했다.

29일 국회에 따르면 추천위는 이날 열린 8차 회의에서 오 변호사와 이 변호사를 최종 후보로 선정했다.

이들은 모두 여당 추천 후보다. 오 변호사는 판사 출신, 이 변호사는 검사 출신이다.



오 변호사는 1998년 부산지법에서 판사로 임관했다. 울산지법, 인천지법, 서울남부지법, 서울중앙지법, 서울고법을 거쳤으며, 헌법재판소 파견 경력이 있다.

오 변호사는 "권력기관 견제 기능을 통해 그동안 감시받지 않았던 권력에 대한 견제 역할을 수행해 권력 간 상호 견제와 균형의 원리가 작동되도록 하는 기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1998년 서울지검 검사로 임관해, 대검찰청 형사1과장과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장, 수원지검 여주지청장, 서울고검 형사부장 등을 거쳤다.

검사 출신인 그는 "구성원의 수사 능력을 제고해 고위공직자의 부패를 전방위적으로 억제하는 공수처 본연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했다.

이날 임복규 금융정보분석원(FIU) 정보분석심의위원도 여당 측 추천 후보로 등장했다.

추천위는 김태규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과 임 위원, 이 변호사를 두고 1차 표결에 나선 뒤, 임 위원과 이 변호사로 후보를 좁혔다.

2차 표결에선 임 위원이 3표, 이 변호사가 4표를 받았고, 3차 표결에선 임 위원이 2표, 이 변호사가 5표를 받아 이 변호사가 최종 후보로 선정됐다.

2차 표결에도 최종 후보가 가려지지 않자, 추천위원들은 재표결에 앞서 논의할 시간을 가졌다. 이때 공수처장 공석이 길어지는 점에 대한 우려를 두고 추천위원들이 공감했다고 알려졌다.

오 변호사는 앞선 추천위에서 5표를 받아 최종 후보로 미리 선정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2명 중 1명을 차기 처장으로 지명하고,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한다.

추천위는 박성재 법무부 장관,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김영훈 대한변호사협회장 등 3명의 당연직과, 여당 측 추천위원인 박윤해 변호사, 이호선 국민대 법과대학 교수, 야당 측 추천위원인 이상갑, 이창민 변호사로 구성됐다.

야당 측 추천위원이던 정한중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총선 출마를 위해 사의했고, 이날부터 이창민 변호사가 추천위에 합류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법원.검찰 / 김금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