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장 후보 3명중 1명, 8일 재시험 본다

일본 정부의 사도(佐渡) 광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추진과 관련, 문화재청이 적극 대응에 나선다.

3일 문화재청은 "외교부가 TF 주관 부처로 세계유산·한일관계 등의 분야 전문가들로 민관합동 TF가 구성됐다"며 "문화재청은 교섭 및 여론전에 활용할 자료 수집과 분석을 담당한다"고 밝혔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사도 광산에 대한 역사 중에서 조선인 강제노역 역사를 제외한 것 자체가 역사를 왜곡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등재 대상 기간을 에도 시대로 한정하고, 사도 광산 등재를 추진하는 것이 세계유산의 근본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점을 국제사회에 알릴 계획"이라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도 일본 정부의 사도 광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이 문제가 있다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피력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1일 사도 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고자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추천서를 냈다. 사도 광산은 일제 강점기에 다수의 조선인이 강제 노역했던 현장이다. 에도 시대(1603~1867년)부터 유명한 금광이었으며, 일제는 노동력을 확보하고자 조선인을 대거 동원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일본 정부가 사도 광산 등재를 위한 기간을 센고쿠시대(1467~1590년) 말부터 에도시대까지로 한정하고 있는 점이다.

사도 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여부는 세계유산위원회가 열리는 내년 6~7월에 결정될 전망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일단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서 일본 정부가 제출한 서류에 대한 심사가 진행된다"며 "이 서류는 유네스코의 민간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이코모스·ICOMOS)로 넘어간다. 이코모스가 현장실사, 전문가 논의 등을 거쳐 등재, 반려, 보류, 등재 불가 중 하나를 권고하고, 세계유산위원회에 검토 보고서를 제출한다"고 말했다.

이코모스에서 내놓는 보고서가 전문가 견해에 기반한 것이지만, 세계유산위원회가 이코모스 의견에 100% 종속되는 것은 아니다. 문화재청은 "세계유산위원회는 투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세계문화유산 등재 여부를 결정한다"며 "세계유산으로 채택되려면 21개국으로 구성된 세계유산위원회에서 3분의 2 이상인 14개국이 찬성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화예술 / 박옥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