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검찰편중 인사 지적에 "과거 민변 출신 도배…이복현, 적임자"

"이복현, 금융감독·규제 및 시장 조사 전문가"
"금감원·공정위, 법 다룬 사람에게 적절한 자리"
MB 특별사면 가능성 묻자 "언급할 문제 아냐"

윤석열 대통령은 8일 정부 요직에 검찰 출신 인사를 지나치게 중용한다는 지적에 대해 "선진국, 특히 미국 같은 나라를 보면 법조인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정관계에 폭넓게 진출하고 있다. 그게 법치국가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과거에는 민변 출신들이 아주 뭐 도배를 하지 않았느냐"라며 이같이 밝혔다.

검찰 내 '윤석열 사단'으로 꼽혔던 이복현 전 부장검사를 이례적으로 금융감독원장에 발탁한 윤 대통령은 "이복현 신임 원장은 경제학과, 회계학을 전공한 사람이고, 또 오랜 세월 금융 수사 활동 과정에서 금감원과 협업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며 "금융감독·규제나 시장 조사에 대한 전문가이기 때문에, 저는 아주 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한 "금감원이나 공정거래위원회 같은 경우는 규제·감독기관이고, 적법절차와 법적 기준을 갖고 예측 가능하게 일해야 하기 때문에 법을 다룬 사람들이 가서 역량을 발휘하기에 아주 적절한 자리라고 늘 생각해왔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공정거래위원장 하마평에 오른 검찰 출신의 강수진 교수가 후보군에서 제외됐느냐는 질문에 "전혀 아니다"라고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특별사면 가능성에 대해서는 "언급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한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어떤 대응방안을 준비하고 있느냐고 묻자 "사전에 말씀드릴 수 없는 사안"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부 부장 / 염선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