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北 방사포 발사…尹은 영화 보며 한가한 주말" 맹공

尹 "미사일 준한 것 아냐"…당선인 땐 "군사합의 위반"
우상호 "영화 관람은 안보 불안 잠재우기에 부족해"
박홍근 "군통수권자보다 국민이 더 걱정하는 상황"
이원욱 "대통령인지 대통령 흉내내는 연예인인지"

더불어민주당은 13일 북한의 방사포 도발이 있었음에도 영화 관람 일정을 소화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비판을 쏟아냈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어제(12일) 서해상으로 방사포를 발사하는 도발을 감행했다"며 "북한이 지난 주 전원회의에서 '강대강 정면승부', '대적투쟁'을 천명한 상황에서 자행된 도발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이번 방사포 발사 사실을 공개하지도 않고 있다가 언론의 문의가 이어지자 10시간 뒤 늑장 공개했다"며 "언론보도에 의하면 국가안보실장도 아닌 제1차장 주관의 안보상황 점검회의만 진행했고 사후에 대통령에 보고했다고 한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지금 한반도에 군사적 긴장의 먹구름이 끼고 있는 상황에서 윤석열 정부의 대응은 안이하기 짝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이번 발사는 방사포의 사거리를 연장하는 차원의 도발로 보여 수도권 국민의 안전과 재산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실질적 위협"이라며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이런 도발 사실을 국민에게 즉각 공개하지 않았다. 영화를 보며 한가한 주말을 보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 보고를 받지 못한 것이냐. 국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의 우선순위는 대체 무엇이냐"며 "우리 국민의 생명이 걸려 있는 한, 사소한 도발이란 없다. 북한의 모든 도발에 투명하고 즉각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어제 윤석열 대통령이 보인 행보는 매우 실망스럽다. 문화 행사에 참석해 문화의 융성을 돕는 노력은 필요하지만 때와 장소가 적절해야 한다"며 "방사포 발사와 북한 전원회의 이후 강대강 대립 국면에서 보여진 영화 관람은 지금 최근 안보 불안 잠재우기에는 부족한 것 아닌가 지적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윤석열 대통령은 영화보며 팝콘을 먹는 데이트나 즐겼다고 하니 안보 걱정도 군통수권자보다 우리 국민들이 더 해야하는 이 상황이 과연 정상이냐"고 꼬집었다.

소속 의원들도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유기홍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엔 방사포 발사가 9·19 합의 위반이라 주장하며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한 바 있다"며 "정작 본인이 대통령이 되고는 방사포 정도는 국민들에게 늦게 알려도 된다는 것이냐"고 했다.


이원욱 의원도 "대통령을 뽑은 것인지, 대통령직을 흉내내는 언론 속 연예인을 뽑은 것인지 헷갈릴 정도"라며 "방사포가 날아와도 민생이 파탄 나도 영화 보고 팝콘 먹는 친근한 대통령 이미지로만 5년 버티겠다고 생각해도 이건 아니다"라고 한탄했다.

박주민 의원은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의 제1의 책임자"라며 "이런 분에게 우리의 생명을, 대한민국을 맡길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고 우려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어제 방사포는 미사일에 준한 거라 보이지 않기 때문에 거기에 필요한 대응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8시7분께~11시3분께 방사포로 추정되는 다수 발사체 항적이 포착됐다. 발사 규모는 약 5발로 서해안에서 서해상으로 발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인 지난 3월22일 인수위 간사단 회의에서 "(북한이) 올해만 해도 11번째 (도발)인데, 방사포는 처음"이라며 "명확한 9·19 합의 위반"이라고 규정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도 당시 "이는 9·19 합의 전문에서 강조한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 상태를 완화하고 신뢰를 구축한다"는 9·19 군사합의 정신에 명백히 위배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부 부장 / 염선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