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사퇴…비대위 전환 초읽기

"국민 뜻 충분히 받들지 못 했다…책임 통감"
배현진·조수진 최고위원 사퇴에 "의사 존중"
"조속히 비대위 전환"…전환 요건 해석 분분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31일 당대표 직무대행직 사퇴 입장을 밝힌 데 이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권 직무대행은 이날 오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하루라도 빠른 당의 수습이 필요하다는 데 저도 뜻을 같이한다. 저 역시 직무대행의 역할을 내려놓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권 직무대행은 "당이 엄중한 위기에 직면했다"며 "국민의 뜻을 충분히 받들지 못했다. 당대표 직무대행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러 최고위원 분들의 사퇴 의사를 존중한다"며 "하루라도 빠른 당의 수습이 필요하다는데 저도 뜻을 같이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조속한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권 직무대행은 앞서 지난 8일 새벽 이준석 대표가 당 중앙윤리위원회에서 '당원권 정지 6개월' 중징계를 받은 이후 사흘 만인 11일 긴급의원총회에서 당대표 직무대행으로 추인됐다. 직무대행직 사퇴는 추인 20일 만에 이뤄진 셈이다.

윤석열 대통령 국정 운영 지지도가 20%대로 떨어진 데다 권 직무대행의 '대통령실 사적채용' 논란과 말실수, 윤 대통령과의 '내부 총질 당대표' 텔레그램 메시지 노출 등 악재가 겹치면서 당 안팎에서 쇄신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당 안팎에서 권 직무대행의 사퇴 압박이 거세졌다. 지난 29일 배현진 의원이 처음으로 최고위원직을 던졌고, 초선 의원 32명이 비대위 체제 전환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전달했다. 여기에 조수진 의원마저 이날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났다.


권 직무대행은 직무대행직에서 물러나더라도 원내대표직은 유지할 것으로 전해졌다. 원내대표 역할에 집중하되 비대위 전환을 이끌 계획인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이 이 대표의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궐위'가 아닌 '사고'로 정리한 만큼 당헌·당규상 남은 당 지도부가 모두 물러나야만 비대위 체제가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당 지도부는 총원 9명 중 정미경·윤영석·김용태 최고위원과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남았다. 이 가운데 김 최고위원은 전날까지 사퇴를 거부했고, 정미경·윤영석 최고위원과 성 의장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그러나 당헌·당규상 직무대행은 비대위원장 임명권이 없고, 비대위 체제 요건을 두고 해석이 복잡해 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최고위원회의 총원 9명 중 이준석 대표와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위해 사퇴한 김재원 최고위원을 제외한 7명이 전원 사퇴하거나, 이 대표와 김 최고위원을 제외한 7명 중 4명 이상이 사퇴하면 비대위 전환이 가능하다는 주장이 있다.

현재까지 남은 당 지도부 4명 중 1명이 추가로 사퇴 의사를 밝히면 '7명 중 4명 이상이 사퇴해야 한다'는 요건을 충족하게 된다.

권 직무대행은 지난 29일까지 총사퇴 해석에 힘을 싣는 모양새였지만, 같은 날 오후 들어 7명 중 과반수가 사퇴하면 비대위로 전환할 수 있다는 해석에 따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윤환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