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公, 中企와 손잡고 핵심기술 3건 국산화 개발 성공

강성포장 보수재·이물질 제거 등 3가지 기술
㈜삼우IMC, 씨앤엘디, 에코로셀 각각 참여
공항실증평가서 외산 보다 성능 '우수' 검증

인천공항공사는 중소기업과 손잡고 인천국제공항 운영에 필요한 3가지 핵심기술을 개발해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공사가 이번에 공동 개발한 기술은 ▲균열 저감형 초속경화 공항 에어사이드 강성포장 보수재와 ▲무동력 항공기 이동지역 이물질 제거장비(Mat Sweeper) ▲항공기 냉난방 공급장치(PC-AIR) 연결호스 등 3가지이다.

해당기술 개발에는 ㈜삼우IMC, 씨앤엘디, 에코로셀이 각각 참여했다.

공사는 지난 2012년부터 중소기업과 공동연구를 통해 공항 핵심기술을 국산화하고 신기술 개발을 추진하는 등 국가 기술경쟁력 강화 및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강조해 왔다.

공사 내 연구개발 전담 조직인 공항산업기술연구원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의 전문성을 크게 높여 국산화 개발에 집중해 외산 제품의 고질적 문제인 높은 단가와 긴 납품기간 등을 동시에 해결해 왔다.

우선 ▲공항 에어사이드(항공기 이동지역)에 사용되는 강성포장 보수재는 활주로가 노후화되거나 포장상태가 악화될때 쓰이는 재료로, 항공기 운항에 지장이 없도록 단시간 내 보수를 하고 성능을 오래도록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번에 개발된 새 보수재는 공항 유지보수 환경에 최적화돼 기존 재료 대비 짧은 작업시간과 장기간 성능유지가 보장되는 것이 큰 장점이다. 현재 현장 성능 검증까지 완료돼 올겨울부터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무동력 항공기 이동지역 이물질 제거장비와 항공기 냉난방 공급장치 연결호스는 친환경적 공항운영에 필수적인 기술로 매년 재구매가 이루어지는 소모성 부품·장비이다.

특히 외산의 경우 평균 납기 기간이 상당히 길고 현장에서 요구되는 개선점 반영이 어려워 국산화 개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논의돼 왔다.

이에 공사는 연구와 현장 적용시험을 거쳐 국산제품을 개발했으며, 두 제품 모두 공항실증평가를 통해 외산대비 우수한 성능이 검증돼 올 하반기부터는 현장에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경욱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공사는 이번 국산화 공동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외 판로개척 및 해외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새로운 기술의 국산화 개발을 위해 공항운영 자립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천 / 김 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