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통령실 의혹 진상규명단 시동…尹정부 공세 준비

민주 진상규명단 첫 회의…단장 한병도
상임위별 참여…의혹 수집, 대응 준비
국조 필요성 강조…국감 공세 예고도

더불어민주당이 14일 대통령실 의혹 관련 진상규명단을 가동한다. 국정조사 추진과 더불어 국정감사를 앞두고 윤석열 정부를 향한 대대적 공세 준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진상규명단 첫 회의를 연다. 진상규명단은 대통령실 집무실 및 사저 관련 의혹 대응을 위한 상임위원회별 활동의 컨트롤타워 성격으로 운영될 것으로 관측된다.

재선 한병도 의원이 단장이며 위성곤 원내 수석부대표, 예결위 김영배·국방위 김병주·환노위 이수진(비례)·정보위 김의겸·행안위 최기상·국토위 장철민·법사위 이탄희 의원, 강태웅 용산구 지역위원장 등이 참여한다고 한다.

진상규명단은 원내 기구로, 제보센터 등을 통한 대통령실 관련 의혹 수집 및 내용 종합 등 활동을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의혹 규명을 위한 전략과 방법 모색도 이뤄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대통령실 관련 의혹 관련 조사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분위기 조성에도 나서고 있다. 국정조사 요구 수위를 높이는 동시에 국감장에서 관련 의혹에 대한 고강도 추궁에 나설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 대변인은 진상규명단 출범과 관련해 전날 한남동 관저 공사 이전 비용, 김건희 여사 관련 업체들 사적 수주 특혜 의혹 등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는 점을 거론했다.

그는 "국정조사, 국감 등에서 의혹을 밝혀내기 위한 진상규명단 출범"이라며 "상임위별 분산돼 있는, 대통령실 이전부터 시작해 많은 의혹을 밝혀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진상규명단 출범을 언급하면서 "국정조사 추진을 포함한 모든 절차적 방안을 강구하는데 당의 총의를 모으겠다"며 "여당도 더 발목잡지 말고 대통령실 국정조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임정기 서울본부장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