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尹, 주변 의혹 밝혀야"…'李수사' 경찰 항의방문 예고

민주, 尹정권 정치탄압대책회 전체회의 진행
박홍근 "겉으로 협치·통합 말하며 정적탄압"
박범계 "김건희여사·장모 수사는 요지부동"
설훈 "尹, 야당 굴복시키고 뜻대로 움직이려"
송갑석 "TV보면 국민 눈엔 수사기관만 있어"

더불어민주당이 "정치보복이 아닌 주변 의혹부터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공세를 취했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각종 정책을 향해 전방위 감사를 벌이고 있는 감사원을 향해 문제 의식을 드러냈다. 또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각종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을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19일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진행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권 출범 후 국민과 야당을 패싱하고 국정운영을 하면서 검찰 공화국이 탄생했다. 공정과 상식이 무너지고 정치 실종이다"라며 "그 자리를 대신한 건 불공정과 몰상식이다. 겉으로 협치와 통합을 말하며 실제로 정적탄압에 몰두하는 게 윤석열 정권의 본질"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국민 10명 중 6명이 검찰의 정치권 수사가 불공정하다고 판단한다"면서 "김건희 여사를 비롯한 여당 관계자에 대한 검찰의 수사방식과 이 대표의 수사방식과 비교해 공정성 여부를 묻는 여론조사 결과 불공정하다는 응답이 63.7%였다. 기우제를 지내듯 될 때까지 한다는 식으로 전 정권을 겨냥한 전방위 수사는 무리도 아니다"고 언급했다.

또 "국민의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대통령과 가족 주변 의혹부터 투명하게 밝혀라. 민주당은 정치탄압에 굴하지 않고 민생을 챙기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얘기했다.

박범계 대책위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불공정 수사라는 여론 비판에도 폭주기관차처럼 검·경, 감사원 등 모든 사정기관을 동원해 전 정부와 야당인사 수사에 몰두한다"라며 "반면 김 여사와 장모 수사는 요지부동이거나 면죄부를 남발하고 있는 모습이다"고 목소리를 보탰다.

박 위원장은 김 여사를 둘러싼 주가조작 및 허위이력 의혹에 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여사의 국정개입 의혹은 영빈관 신축으로까지 이어졌다. (여당은) 망상이라고 주장하지만 (김 여사가) 영부인이 된 지금 과거 영빈관을 옮긴다는 녹취는 사실상 지시로 작용했을 법하다. 김건희 특검이 필요한 분명한 이유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감사원은 백신수급 지연을 이유로 보건복지부 감사를 예고하고, 전 정부 신재생 에너지인 태양광 산업을 특별감찰한다"면서 "원자력발전소 확대를 위해 전 정부의 에너지 확대를 비리 덩어리로 기획사정을 하는 건 세계정세에 반대하는 어리석은 짓이다"고 덧붙였다.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의) 뉴욕타임스 인터뷰 내용이 의심된다"라며 "해외에 나가면서 어느 나라 국가 원수가 전임을 폄훼하나. 문재인 학생에 열등감만 느끼는 학생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설훈 민주당 의원은 "윤 대통령이 민생 문제에 깊은 고민이 있다면 야당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을 반갑게 받아들였을 것"이라며 "정작 실행하자니 한 발 빼는 행동을 했다. 무슨 의미인가. 검찰의 방식으로 굴복시키고 뜻대로 야당을 움직이려는 속셈이다"고 비판했다.

전해철 민주당 의원도 "역대 어느 정권에서도 없었던 유례 없는 정치탄압이다"면서 "낮은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해 공안 정국을 조성하면 국민의 비판과 외면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갑석 민주당 의원은 "정치가 들어설 공간에 사법이 들어서면 민생은 자연히 사라질 것이다. TV를 보면 국민 눈에 보이는 건 수사기관밖에 없는 상황이다"고 했다. 박규태 민주당 의원도 "(감사원이) 야당 및 전 정부 관계자에 대한 태도에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사정기관의 편파적 행위를 입법적으로 통제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냈다.

한편 대책위는 오는 20일 오전 11시 경기남부경찰청을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최근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이 대표를 검찰에 송치했으며, '법인카드 유용 의혹'으로 부인 김혜경씨를 조사 중이다. 불법도박 등 의혹을 받는 이 대표의 장남 역시 수사 대상이다.

앞서 대책위는 지난 8일 편파수사 등 의혹에 항의하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을 찾기도 했다. 그러나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과의 면담은 이뤄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윤환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