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美 로널드 레이건 항모 부산 입항…4년만 동해서 연합 해상훈련

로널드 레이건함(Ronald Reagan) 등 3척 입항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CVN-76)이 오는 23일 한국을 방문한다.

19일 해군은 한·미 양국 해군 간 우호협력 강화와 연합 해상훈련 참가를 위해 오는 23일 오전 로널드 레이건함(CVN-76)을 포함한 미 항모강습단이 부산 작전기지에 입항한다고 밝혔다.



미국 항공모함의 방한은 지난 2018년 10월 '대한민국 해군 제주 국제관함식' 이후 약 4년 만이다. 최근 미국 해군 항모강습단이 부산 작전기지에 입항했던 것은 2017년 10월 로널드 레이건함이 마지막이었다.

부산 작전기지에 기항하는 미 항모강습단은 총 3척이다.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Ronald Reagan)을 비롯해 순양함 챈슬러스빌함(CG-62, Chancellorsvile), 이지스 구축함 배리함(DDG-52, Barry)이다.

특히 레이건함은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불릴 만큼 위력적이다. 레이건함은 길이 333m, 폭 77m, 높이 63m에 달하며 슈퍼호넷 등 각종 항공기 80여 대를 탑재할 수 있다.

레이건함은 F/A-18 슈퍼호닛, F-35C 전투기 등 함재기 80여 대를 탑재하고 있어 어지간한 중소 국가의 공군력을 능가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미 항모강습단의 방한은 올해 5월 "미 전략자산을 시의적절하고 조율된 방식으로 전개한다"는 양국 정상 간 합의에 의한 것이다. 지난 7월에는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지역 전개를 포함한 동맹의 억제태세를 강화한다"는 양국 국방장관 합의가 있었다.

한·미 해군은 항모강습단 정박 기간 중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양국 간 우호증진을 위한 상호 함정방문, 친선 체육활동, 사회 복지시설 연합 봉사활동 등 다양한 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해군은 "양국 해군은 동해상에서 연합 해상훈련을 실시해 군사대비태세를 강화함은 물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한·미 동맹의 굳건한 의지를 보여 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임정기 서울본부장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