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서 가축분뇨 등 땅속 매립…"폐업 양돈장 전수조사해야"

제주환경운동연합 "문제의 사업주 '관행' 주장해 조사 필요"

 최근 제주 서귀포시 소재 폐업 양돈장에 1600t에 달하는 폐기물을 불법 매립한 사업주가 적발된 가운데 폐업 양돈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8일 성명을 내고 "행정의 부실한 폐업 양돈장 관리가 드러나 전수조사가 불가피하다"며 이렇게 밝혔다.

단체에 따르면 최근 제주도자치경찰단은 서귀포시 표선면 세화리 소재 양돈장을 폐업하면서 철거한 건축 폐기물과 분뇨 등 수천t의 폐기물을 불법 매립한 사업주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사업주는 총 4000t의 폐기물을 신고했고, 이 중 575t만 정상 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굴착된 1600t을 제외하고 나머지 1800t의 행방은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도 전해졌다.

단체는 "사업주는 자치경찰의 굴착 조사 요구에 불응해 결국 압수수색 영장까지 발부받아 굴착을 진행해야 했다"며 "법을 저지르고 환경을 막대하게 파괴한 것도 모자라 자신의 잘못을 숨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모습을 여과 없이 보여준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업주가 그동안 악취 저감 등 각종 보조금을 수령해 왔음에도 악취나 분뇨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지역에 극심한 피해를 끼쳐왔다"며 "폐업 신고를 하면서 3억원을 보상받았음에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처리하지 않고 매립하고 투기했다. 토양 오염과 지하수 오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가축분뇨까지 땅속에 그대로 파묻었다는 점에서 더욱 충격적"이라고 꼬집었다.

행정의 안일한 대처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단체는 "사업주가 신고한 폐기물이 4000t이고 실제 처리한 폐기물이 575t이기 때문에 신고량과 처리량의 차이가 크다는 사실을 행정에서 조금만 의심해 봤더라도 이번 사태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했다.

단체는 또 "현재까지 폐업한 양돈장은 총 19곳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문제가 된 사업주가 자신의 행위를 관행이라고 주장한 만큼 이와 같은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났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며 "제주도는 즉시 폐업 양돈장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주 취재부장 / 윤동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