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11월5일까지 국가애도기간…용산구 특별재난지역 선포"

尹대통령 주재 서울정부청사서 중대본 긴급 회의
서울시내 합동 분향소…사망자 유족에 위로금 지급
공공기관 애도 기간 중 행사 연기…애도 리본 패용
복지부-서울시 장례지원팀 가동…심리지원팀 운영
한총리 "슬픔 딛고 일어서도록 국민들 함께해달라"

정부는 이태원 사고 수습을 위해 윤석열 대통령 지시에 따라 11월 5일 24시까지 국가애도기간을 선포하고 서울시 내 합동분향소를 설치할 방침이다.

또 사고가 발생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 사망자 유족과 부상자에 대한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윤 대통령 주재로 열린 이태원사고 중앙재난대책본부 긴급 회의 내용결과를 이같이 전했다.

한 총리는 "이번 사고로 돌아가신 사망자의 명복을 빌고 부상자들의 빠른 회복을 위해 정부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지난 새벽 대통령 주재 회의 직후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하고 각 부처는 수습본부를, 서울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시 가동하여 사고 수습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11월 5일 24시까지를 국가 애도기간으로 정해 사망자에 대한 조의를 표하기로 했으며, 서울시 내에 합동 분향소도 설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애도기간에는 전 공공기관과 재외공관에서 조기를 게양하고,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들은 애도를 표하는 리본을 패용하도록 했다.

또 전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들은 애도기간 동안 시급하지 않은 행사는 연기하고 부득이 개최할 경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로 했다.

특히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호했다. 이에 따라 사망자 유족에게는 위로금을, 부상자에게는 치료를 위한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외국인 사상자에 대해선 재외공관과 협의를 마친후 지원할 예정이다.

사망자 장례와 관련해선 복지부, 서울시가 합동으로 장례지원팀을 가동하고, 부상자 치료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며 부상자와 가족들에 대한 심리 치료를 위해 국가 트라우마 센터내 '이태원 사고 심리지원팀'을 운영한다.

한 총리는 "우리나라는 이러한 재난에 모든 국민이 한 마음으로 뭉쳐 재난을 극복해온 역사를 갖고 있다"며 "슬픔을 딛고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모든 국민이 함께 해주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이병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