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깨기·살생부' 내홍 겪는 민주…"당 단합 지켜야" 우려도

이재명 등 SNS에서 내부 단속 나서
김민석 "계파 행동 멈추고 당론 모아야"
이해식, '개딸 여론 공천 반영' 논란 진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이후 불거진 당 내홍이 갈수록 격화되는 분위기다. 일부 강성 지지층은 이른바 '수박'(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이라는 은어)을 색출해야 한다며 벼르고 있고, 온라인상에는 해당 의원 명단이 돌기도 한다.

이 영향으로 당 지지도마저 하락세를 보인다. 당내에서 '단합'을 외치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다.



지난 4일 김민석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당 지지도가 떨어진다고 한다. 예상한 일이었다"며 "결국 다시 반등할 것이다. 떨어져서 흔들리는 것이 아니고, 흔들려서 떨어지는 것이므로 중심을 지키면 다시 올라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체의 계파적·그룹적 행동과 논의는 당의 미래를 해친다"며 "모든 계파적 행동을 잠정 중단하고 신속히 당론을 모으고 과감히 민생 수호의 공세로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잔 수, 잔 생각, 잔 이익에 매몰될 때가 아니다"며 "지금은 당의 단합을 지키는 것이 최고의 개혁"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체포동의안 '이탈표'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시각을 이어갔다.

김 의원은 "당당하지 않은 자객투표가 정당한가. 이미 체포동의안 재청구시 본회의 당론 불참에 의한 투표 불성립으로 검찰의 허망한 체포동의안 쪼개기 시도에 종지부를 찍을 것을 제기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론이 있다면 공개적으로 토론하겠다"며 "이젠 누구든 정치생명과 소신을 걸고 주장하고 책임져야 한다. 이런 시기엔 의총도 전면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해식 의원 페이스북을 통해 비슷한 주장을 펼쳤다.

그는 당원 평가를 공천에 반영하는 식으로 당헌·당규가 바뀔 수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당 단합이 우선"이라고 선을 그었다.

당 정치혁신위원회 내에서 이와 관련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자 진화에 나선 것이다.

혁신위 정당혁신분과위원장인 이 의원은 "혁신위 논의 사항을 보도한 일부 언론은 '개딸'(개혁의딸)로 표현되는 강성 팬덤에 의해 차기 총선에서의 공천이 좌지우지되는 것 아닌가 하는 의문을 제기하면서 소위 '비명계' 배제 음모처럼 몰아가고 있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또한 몇몇 의원들의 문제이긴 하지만 이러한 보도를 활용해 당내 분란을 키우거나 당 지도부를 공격하는 빌미로 삼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공천에 관한 한 이해찬 당대표 때 오랜 시간 정성을 들여 만들어 놓은 '시스템 공천'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이는 이재명 대표도 몇 차례 언급한 바 있다"고 했다.

다만 혁신위에서 이러한 내용이 논의된 것을 부정하지는 않았다. 이와 관련해 이 의원은 "말 그대로 안일 뿐"이라며 "안으로 성립조차 되지 않은 아이디어 차원의 견해도 있다"고 해명했다.

그는 "혁신위를 구성한 이상 혁신위원들이 이런저런 안을 제안할 수 있다"며 "최종적으로 당규 개정 단계로 나아가려면 반드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야 하고 의총을 통한 토론과 숙의의 과정도 필요로 한다"고 했다.

이어 "혁신위의 안도 당의 통합에 기여해야 한다"며 "당의 단결이 최고의 혁신"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수박 색출'을 멈춰줄 것을 지지층에 당부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같은 날 페이스북에서 "내부를 향한 공격이나 비난을 중단해주길 부탁한다"며 "이는 상대 진영이 가장 바라는 일"이라고 전했다.

그는 "체포동의안 국회 표결 이후 우리 당 몇몇 의원들에 대한 명단을 만들고 문자폭탄 등의 공격을 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제명 요청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을 매우 엄중히 지켜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시중에 나와 있는 명단은 틀린 것이 많다"며 "5명 중 4명이 그랬다고 해도 5명을 비난하면 1명은 얼마나 억울하겠나. 자신이 한 일도 아닌데 누명을 당하는 심정, 누구보다 제가 잘 알지 않나"라고 토로했다.

이 대표는 "우리 안의 갈등이 격해질수록 민생을 방치하고 야당 말살에 몰두하는 정권을 견제할 동력은 약해진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럴 때 가장 미소 짓고 있을 이들이 누구인지 상상해달라"며 "이간질에 유효한, 전혀 사실과 다른 명단까지 나도는 것을 보면 작성 유포자가 우리 지지자가 아닐 가능성도 커 보인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이병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