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 "친일파는 반어법, 사과할 문제 아니다"

스스로 '친일파가 되겠다'고 선언한 김영환 충북지사가 "사과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9일 기자들을 만나 "윤석열 정부의 용기 없이는 이 문제(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는 해결할 수 없다"고 강조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김 지사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윤 정부의 어려운 결단에 대한 소신을 밝히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그것 때문에 일부 논란이나 비난이 있더라도 그것은 감수해야 할 내 몫"이라고 했다.

이어 "이런 논쟁이 일어나는 것은 개인적으로 부담스럽지만,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그렇다고 우리 도민이, 나를 이완용이나 친일파로 생각하는 사람은 없으리라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특히 '나는 오늘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라는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 대해 "반어법을 이해 못 하는 사람은 없으리라 생각한다"며 글의 참뜻 이해를 주문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지난 7일 정부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제3자 대위 변제 방침을 '통 큰 결단'이라고 평가하면서 이같은 글을 올렸다. "일본의 사과와 참회를 요구하고 구걸하지 마라"고 주장했다.

충북 시민단체와 야권은 이를 '시대착오적 망언'으로 규정하고 연일 김 지사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이날 "아첨에만 급급한 도지사, 국민을 매도하는 시대착오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도지사는 충북도민에게 필요 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충북도당은 같은날 성명에서 "정부 정책을 지지하는 김 지사를 매도하고 마녀사냥을 일삼는 민주당의 행태야말로 앞뒤를 구분하지 못하는, 과거로 회귀한 문재인 정부의 진상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한일의 관계를 무시하고 반대를 위한 반대 만을 일삼는 민주당은 당명을 더불어남탓당으로 바꾸라"고 맞받았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본부장 / 유상학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