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SVB사태 여파 예측 어려워…긴장 놓지 않고 시장 유지 총력"

경제·금융 수장과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
"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필요시 안정 조치"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동 사태의 여파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정부는 높은 경각심을 갖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추경호 부총리는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 회의에서 "금번 사태는 높은 수준의 인플레 대응을 위한 고강도 금융긴축이 지속되면서 취약부문의 금융불안이 불거져 나온 경우"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SVB 사태와 관련한 국제금융시장 동향과 미 재무부·연방준비제도(Fed) 등의 주요 조치사항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추 부총리를 비롯해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감원장,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 등 경제·금융 수장 등이 함께 했다.

추 부총리는 이번 사태로 인한 국내 금융시장 및 금융기관 파급 영향에 대해 "국채 시장은 안전자산 선호가 강화하고 글로벌 긴축 전망이 약화하면서 국채금리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며 "미국 등의 대응조치 이후 외국인자금 유입으로 코스피만 아니라 벤처기업이 다수인 코스닥도 소폭 반등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지속하는 가운데 시장은 향후 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금리 인상 속도가 완화할 것으로 기대했다"며 "미국 국채 금리는 큰 폭으로 하락하고 이에 따라 달러는 약세를 보였고 주요 주가지수는 혼조세로 마감했다"고 전했다.

그는 "관계기관 합동점검 체계를 24시간 가동해 국내외 시장 상황을 실시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금융시스템 전반의 취약 요인을 지속 점검·보완하겠다"며 "필요시 관계기관 공조 하에 신속히 시장안정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내 금융기관은 자산·부채 구조가 SVB와 상이하고 유동성이 양호해 일시적 충격에 견딜 수 있는 충분한 기초체력을 가지고 있다"며 "국내은행 등 주요 금융기관 및 4대 공적연금, 한국투자공사, 우정사업본부 등 투자기관 등의 관련 은행에 대한 익스포저(투자 위험) 규모도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추 부총리는 "현 단계에서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면서도 "세계 경제가 인플레이션을 아직 통제하지 못한 상황에서 금융시스템 불안 요인까지 겹치면서 향후 시장 변동성이 확대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관계기관은 한시 긴장의 끈도 놓치지 않고 당면한 시장 불확실성에 대응해 금융시장 안정 유지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 / 조봉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