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김대중-오부치 정신 발전적 계승"…기시다, 추가 사과 없어

尹, 기시다 총리와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 열어
기시다 "1998년 공동선언 포함 역대 내각 입장 계승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정신을 발전적으로 계승해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을 디뎠다고 밝혔다. 하지만 기시다 총리는 일제 강제징용,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에 대한 추가 사과는 없었다.



윤 대통령은 도쿄 총리 관저에서 한일정상회담후 가진 한일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올해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25주년임을 언급하면서 "이번 회담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의 정신을 발전적으로 계승해 양국 간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한일 간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이 되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에 대해 "과거를 직시하고 상호 이해와 신뢰에 기초한 관계를 발전시키고자 1998년 발표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기사다 총리도 공동기자회견에서 '김대중-오부치'라는 명칭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그 공동선언의 정신을 계승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에 발표된 일한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음을 (정상회담에서) 확인했다"고 말했다.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에는 "양국이 과거를 직시하고 상호 이해와 신뢰에 기초한 관계 발전이 중요하다" 공통의 인식 하에 "일본이 과거 식민지 지배로 인해 한국국민에게 손해와 고통을 안겨줬다는 역사적 사실을 겸허히 받아들이면서 이에 대한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김두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