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대통령 공약 반드시 지켜져야"

"'헌법전문에 5·18정신 수록하겠다'는 말씀 빠져 허탈"

강기정 광주시장은 18일 "5·18정신의 헌법전문 수록, 대통령의 공약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시장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광주시민이 오늘 듣고 싶은 말은 '헌법전문에 5·18정신을 수록하겠다'는 대통령의 말씀이었다. 하지만 오늘 기념사에서는 이 말씀이 빠져 있어 광주시민은 허탈한 마음"이라며 대통령 기념사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강 시장은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위원회의 활동이 올해 종료되고, 내년은 국가보고서가 나오는 해임에도 5·18의 폄훼와 왜곡은 멈추지 않고 있다"며 "이런 불행한 일의 반복을 종식시키기 위해 내년 총선과 함께 원포인트 개헌을 다시 한번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강 시장은 "5·18정신 헌법전문수록은 여·야 대선 공통공약이다. 헌법 개정의 절차만 남아 있을 뿐 대한민국 국민이면 여·야, 진보·보수, 호남·영남을 떠나 사실상 모두가 동의한 사안"이라며 "내년 총선과 동시에 5·18정신 헌법전문수록을 위한 원포인트 개헌이 될 수 있도록 합의해 달라"며 국회와 정부에 여러 차례 제안했다.

이날 5·18민주화운동 제43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은 43년 전 국가폭력의 아픔을 딛고, 민주화에 헌신한 '오월 어머니'들의 삶을 조명했다. 다만 기념사에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실천 의지와 5·18 진상 규명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성.영광 / 나권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