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오늘 히로시마 G7 참석 출국…한일·한미일 정상회담 '외교 슈퍼위크'

19~21일 日 히로시마 G7 정상회의 참석
日 기시다 총리와 2주 만에 다시 정상회담
한미일 정상회의서 북핵·미사일 대응 논의
尹·기시다, 한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 참배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개최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한다. 초청국 자격으로 참석해 공식 회의는 물론 주요국과의 양자 정상회담, 한미일 정상회의 등 다자 계기 양자 정상외교도 벌인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올해 G7 의장국인 일본 초청에 따라 G7 정상회의 참석차 이날 출국해 21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일본 히로시마를 방문한다.

한국 대통령이 G7 정상회의에 초청받아 참석하는 것은 2008년(일본), 2009년(이탈리아), 2021년(영국)에 이어 4번째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지난 14일 G7 정상회의 등 관련 브리핑에서 "규범 기반 국제질서 수호, 글로벌 도전과제 대응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로서의 위상을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글로벌 사회의 연대와 협력에 대한 우리의 기여 방안을 제시하고, 주요 우방국 정상들과 유대를 다지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초청국과 초청 국제기구까지 함께 모여 글로벌 의제를 논의하는 확대회의에 참석해 발언할 예정이다. 확대회의에서는 식량, 보건, 기후, 에너지, 개발, 법치에 기반한 국제질서 등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별도의 양자 정상외교전도 벌인다. 의장국인 일본의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오는 21일 한일 정상회담을 연다.

올해 들어서만 3번째 한일 정상회담이다. 지난 3월 윤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해 셔틀외교 재개의 물꼬를 텄고, 5월7일 기시다 총리가 한국을 방문해 정상회담을 했다. 2주 만에 한일 정상이 다시 마주앉게 되는 것이다. 앞선 정상회담에서 과거사 문제에 대해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며 유감 표명에 그쳤던 기시다 총리의 사과가 있을지 주목된다.

이밖에 윤 대통령은 앤소니 알바니지 호주 총리, 팜 밍 찡 베트남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리시 수낙 영국 총리와 양자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대통령실은 G7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여타 국가들과도 양자 정상회담 개최 여부를 협의하고 있어 더 많은 참석국들과 정상회담을 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

G7 기간에 한미일 3국 정상회의도 열린다. 앞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동남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차 캄보디아 프놈펜을 방문해 3국 정상회의를 개최하고, 북한 미사일 정보 공유 등을 명시한 프놈펜 공동성명을 채택한 바 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3번째가 될 이번 한미일 3국 정상회의에서는 프놈펜 공동성명 채택 이후의 북한 핵·미사일 대응 협력 논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공급망과 기후변화 등에서의 공조 방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추가적인 공동성명 등이 채택되지는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와 함께 히로시마 평화공원 내에 위치한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방문해 참배할 예정이다. 한국 대통령의 첫 방문인 동시에 한일 정상의 첫 공동 참배 사례가 된다.

김 차장은 "두 정상의 참배는 과거 히로시마 원폭으로 희생된 한국인을 위로하고, 한일 양국이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함께 준비해 나가자는 다짐의 자리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오는 21일 귀국해 곧바로 독일 숄츠 총리 한-독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오는 22일에는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상임의장 및 우르술라 폰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한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김두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