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없는 119신고 끝까지 추적했다…경기소방, 60대 부상자 구해

이른 아침 119 신고 후 무응답
트랙터 개울가에 추락·전복사고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119 신고 후 무응답 사례를 지나치지 않고 추적, 트랙터 전복 사고로 부상 당한 60대 남성을 구조했다.



19일 경기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 6분께 경기도 119 종합상황실로 한 통의 신고 전화가 걸려왔다.

그러나 신고자는 위치와 상태를 묻는 상황요원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전화기 너머로는 '지지직' 소리만 울렸다. 이 같은 신고는 3차례나 이어졌다.

신고를 접수한 최민승 소방교(상황4팀)가 이상함을 느껴 신고자에게 재차 전화를 걸었고, 상대방은 전화만 받을 뿐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았다.

최 소방교는 위급상황이라고 판단, 즉시 위치추적을 시작했다. 이어 신고자 위치로 파악된 관할 소방서인 광주소방서에 출동지령을 내렸다.

출동한 구급대는 현장 주변을 수색, 신고 접수 20분 만인 5시26분께 구조대상자를 발견했다.

당시 현장에는 트랙터가 개울가에 전복돼 있고 A씨(60대)가 허리통증을 호소하고 있었다.

사고를 당한 A씨는 트랙터를 타고 가다가 개울가로 추락, 전복 사고를 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사고 때 휴대전화가 물에 빠져 정상적인 통화가 어려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은 A씨를 구조해 병원으로 이송했다.

경기소방은 이번 사고 수습에 대해 무응답 신고를 대수롭게 여기지 않은 최 소방교의 위치추적과 출동지령, 그리고 광주소방서의 신속한 출동, 수색작업 등이 어우러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무응답 신고임에도 침착한 대응과 발빠른 대처로 도민을 구해낸 뜻깊은 순간”이라며 “앞으로도 이번 사례와 같은 다양한 상황별 대처방법을 공유, 도민 안전을 지키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평택.오산 / 유명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