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정보로 연 3조3천억 경제효과…2030년 1조원대 산업으로

행안부, 제1차 주소센터 운영계획 확정

정부가 주소정보 활용을 활성화해 매년 3조원 이상의 경제효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2030년까지 주소산업 규모는 1조원대로 키운다.



행정안전부는 중앙주소정보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같은 '제1차 주소정보활용지원센터(주소센터) 운영계획'을 확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주소산업 시장을 키우기 위해 오는 2027년까지 5년간 추진하게 되는 중·장기 계획이다.

주소정보 인프라를 2배 이상 확충하는 '품질 고도화', 연간 3조3000억원의 비용편익을 창출시키는 '활용 활성화', 2030년까지 1조원 규모 산업으로 육성하는 '산업 창출' 등 3대 목표 4대 전략으로 구성됐다.

전략별로 보면 주소정보의 실시간 갱신과 고품질 유지를 위해 주소체계를 종전 지상도로에서 고가·지하·내부도로까지 부여해 입체화한다. 사물주소는 현행 14종에서 35종으로 늘리고 사람·차량·로봇별 이동경로 및 출입구를 구축해 지능화한다.

주소정보 품질검사는 '작업지휘자→한국국토정보공사(LX) 지역본부→주소정보활용지원센터' 3단계로 강화한다. 주소센터는 지난 1월 설치돼 LX에 위탁 운영하고 있다.

주소 부여의 계획에서 사후관리까지 단계별 컨설팅을 도입하고 민간과 공공에 제공한다.

주소기반 생활·행정서비스 혁신을 위해서는 각 분야를 118개로 구분해 3년 단위로 주소정보 활용실태를 조사한 후 효율적 활용을 지원한다. 초·중학생, 다문화가족, 교통약자 등을 대상으로 주소정보 사용법을 널리 알리고 민간자격증 확대도 추진한다.

신성장 동력으로 주소정보산업 창출을 위해 실내 내비게이션, 자율주행로봇 청소, 자율주행차 주차 예약, 등 산업모델을 개발·보급한다. 한국형주소(K-주소)를 국제표준(ISO 등)에 반영하는 브랜드화도 꾀한다.

마지막으로 주소센터 역량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 분야에 필요한 주소정보 활용 기술을 개발하고 주소 관련 산·학·연·정의 정보공유 및 협력체계를 마련한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주소센터를 통해 주소정보 기반 신산업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한국형 주소체계가 국민의 일상을 편리하게 만드는 것을 넘어 또 하나의 수출산업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 / 조봉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