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선관위원 전원 사퇴 촉구 결의문 채택…감사 거부 총공세

국민의힘은 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감사원 감사를 거부한 것과 관련해 노태악 선관위원장과 선관위원들의 사퇴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해 선관위의 감사원 감사 거부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긴급 의원총회 직후 공개한 결의문에서 "선관위는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국민께 석고대죄하고 선관위원 전원사퇴를 시작으로 기초부터 다시 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채용비리 사태의 최종 책임자인 노태악 선관위원장과 선관위원 전원은 즉각 사퇴하라"며 "선관위는 독립성 중립성 뒤에 숨지 말고 감사원 감사를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국민을 배신한 선관위원회는 국민께 석고대죄하고 뼈를 깎는 심정으로 조직을 개혁하라"고도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선관위의 감사원 감사 거부를 "국민과의 전쟁을 선포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도 선관위와 한퍠가 아니라면 감사원 감사를 요구하라고 압박에 나섰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지난 대선에서의 소쿠리 투표와 같은 일이 단순 실수가 아니라, 근간이 무너진 선관위의 업무수행의 한계였음을 이제는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이런 상황 속에서도 선관위가 감사원의 직무감찰을 거부한 것은, 국민과의 전쟁을 선포한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선관위가 유독 감사원 감사를 거부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출신 전현희 위원장의 권익위원회와 민주당 수적 우위의 국회 국정조사만을 고집하는 것은 민주당을 방패삼아 비리를 은폐하고 기득권을 지키겠다는 것"이라며 "이는 선관위가 현재의 문제점을 전혀 심각하게 보지도 않고 반성의 여지도 없으며 선관위 내부가 국민적 공분을 무시하려는 것임을 방증하는 것"이라고도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노태악 위원장은 한계 상황에 이른 선관위를 바로 세우긴 역부족이라고 국민이 평가했다"며 "하루라도 빨리 선관위원장을 사퇴하는 게 선관위 쇄신을 앞당기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내부에서 어느 한사람도 자정의 목소리 내지 못하고 한몸처럼 선관위 쇄신을 막는 위원들도 전원 사퇴해야 한다"고 했다.

이철규 사무총장도 "비리대상자가 조사기간까지 선택하겠다는 건 어처구니없는 태도"라며 "대한민국 법을 무시하고 국민을 무시하는 결정을 내린 선관위의 위원장과 선관위원 모두는 더 이상 국민을 대표해서 공정한 선거관리를 책임질 자격이 없다. 모두 다 그 자리에서 내려와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선거 때마다 편파적 해석으로 비판을 받던 선관위와 민주당의 상부상조를 기억할 것"이라며 "만약 민주당이 지난해 감사원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려는 이유가 민주당에 유리한 선거운동 환경을 만들려고 했던 것이 아니라면 국민의힘 주장에 반대할 명분은 찾을 수 없다"고 규정했다.

이어 "한패라는 의심을 피하려면 지금이라도 민주당은 국정감사에 적극 참여하고 선관위가 감사원 감사를 수용할 것을 요구하라"며 채용비리를 발본색원해 공정의 결과를 바로 세우는 데 여야가 없다. 문재인 정부 당시 적폐청산위원회까지 내세우며 이번 사태에 선관위 편을 든다면 민주당이 바로 적폐 세력이었음을 인정하는 것이 된다"고 했다.

이만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간사는 "제대로 된 전수조사가 이루어진다면, 지금 11명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고 앞으로 훨씬 더 많은 관계자, 관련자들이 나올 가능성이 굉장히 많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소쿠리 투표 논란은 물론이고 북한발 해킹공격에 대한 은폐, 현대판 음서제 의혹까지 터져나온 선관위는 사실상 기능적으로나 도덕적으로나 헌법기관이기 이전에 국가기관으로서 위상을 상실했다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선관위는 지금이라도 감사원 감사를 수용하고, 현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선관위에 대한 마지막 신뢰마저 무너뜨리고 있는 노 위원장은 말씀하신 대로 무한한 책임감이 있다면, 즉시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행정 / 윤환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