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월북자 차단 '총체적 부실'…카메라 설정 실수에 귀순 오판

합참 전비태세검열단 월북사건 조사 결과
카메라 설정 약 4분 빨라…월책 장면 놓쳐
GOP 대대장, 월북자 경로 보고 귀순 판단

지난 1일 탈북민 A씨가 월북할 당시 군의 대응이 전반적으로 부실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감시 장비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데다가 현장 지휘관의 오판까지 겹쳤다.

5일 합동참모본부가 발표한 전비태세검열단의 동부전선 월북 상황 현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A씨는 지난 1일 오후 6시36분께 강원 고성군 비무장지대 남방 한계선에 있는 22사단 일반전초(GOP) 철책을 넘었다.



A씨가 철책을 넘는 순간 철책에 연결된 과학화 경계체계에서 경고등과 경고음이 발생했다. 소대장 등 6명으로 구성된 초동조치조가 현장으로 갔지만 A씨를 발견하지 못했다. 이들은 특이 사항이 없다며 철수했다.

철책 감시카메라를 지켜보던 감시병도 A씨를 놓쳤다. A씨는 이중 철책을 차례로 넘었지만 감시병은 이를 포착하지 못했다.

감시카메라에는 녹화 기능이 있다. 다행히 녹화 영상에는 A씨가 5번 포착돼있었다. 화면을 확인하면 그때라도 A씨를 뒤쫓을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황당한 실수가 있었다.

저장장치에 설정된 시간이 실제 시간보다 4분 가량 빨랐다. 이 때문에 부대원들은 오후 6시40분부터 녹화된 영상만 수차례 돌려봤다. 뒤늦게 녹화영상에서 월책 장면을 확인한 것은 A씨가 북한으로 넘어간 뒤였다.



감시카메라상 시간 오차가 발생한 것은 착오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메인 서버는 동기화가 정기적으로 이뤄지지만 저장서버의 경우 관리자가 직접 동기화를 해줘야 하는데 이를 착각했다. 메인서버만 동기화하면 저장서버도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것으로 간주했던 것이다.


오후 9시17분께 비무장지대 안에서 A씨 모습이 다시 포착됐을 때는 지휘관의 오판이 있었다.

A씨가 골짜기를 따라 우리측 일반전초 철책 쪽으로 다가오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GOP 대대장은 A씨가 귀순하기 위해 철책으로 다가오는 것으로 보고 기다렸다. 하지만 곧 A씨 이후 방향을 돌려 북쪽으로 향했다. 뒤늦게 병력을 투입했지만 A씨는 오후 10시49분께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으로 갔다.

군은 오는 6일 합참의장 주관으로 긴급 작전지휘관 회의를 열고 조사 결과를 공유한다. 경계작전부대 임무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특별기간이 운영된다.

합참은 다음달부터 경계작전부대 임무 수행 실태를 현장 점검할 계획이다.

합참은 "군은 이번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절치부심의 자세로 현장 작전 부대 장병들이 정신적 대비 태세를 확고히 하겠다. 임무 수행 능력과 체계를 조기에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 주재기자 / 방윤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