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일 전 천안함장, '음모론 제기' 신상철 전 위원 고소

"정치권, 천안함 편가르기·정쟁화 멈춰야"
"정부·군, 12년간 음모론에 아무 대응 없어"

최원일 전 천안함장이 신상철 전 민군합동조사단 민간위원이 천안함 사건에 대한 음모론을 주장했다며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최 전 함장은 31일 오후 3시 서울 서초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 전 위원을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다고 밝혔다.

고소장을 접수한 후 최 전 함장은 취재진을 만나 "천안함 피격 사건으로 46명이 전사했다. 나라를 지키다 전사한 분들에게 지난 12년은 엄청난 고통과 아픔의 시간이었다"며 "제발 나라를 지키다 희생된 장병들이었다는 걸 믿어주시고 앞으로 천안함으로 편을 가르거나 정쟁을 일삼는 일은 절대 일어나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 전 함장은 특히 "지난 12년간 음모론에 대해 군과 정부가 아무 대응을 하지 않은 것이 가장 서운하다"며 "특정 정당은 북한을 자극하면 안 된다며 천안함을 언급하고, 또 다른 정당은 대안 없이 일회성으로 저희를 만나 보여주기식 관심만 가져왔다"며 호소했다.

신 전 위원은 그간 언론 인터뷰와 유튜브 방송을 통해 천안함이 좌초 후 잠수함 충돌로 반파됐다는 등 주장을 했다.

신 전 위원은 지난 2010년 정부가 천안함 침몰 원인을 은폐했다고 주장해 김태영 국방부 장관과 김성찬 해군참모총장 등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 선고받았다.

항소심 재판부는 허위사실인 점을 인정했으나 표현의 자유를 이유로 신 전 위원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해당 사건은 검찰의 상고로 대법원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한편 신 전 위원은 최 전 함장과 당시 작전관에 대해 지난해 12월7일 군형법상 거짓보고와 함선복물죄로 중앙지검에 고발했고 사건은 이후 서초경찰서로 이첩돼 수사 중이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회부 차장 / 곽상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