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만명' 코로나 항체조사 지연…7월께 착수할 듯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기자간담회
"소규모 양성률 조사 결과 곧 발표"

방역 당국이 지난 5월 착수하기로 했던 코로나19 대규모 항체양성률 조사를 오는 7월에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9일 충북 청주시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항체양성률 조사가 처음 계획보다 늦어지고 있어 죄송하다"며 "1만명 표본조사는 7월 정도에 착수할 것으로 예상한다. 조사 결과(발표)는 더 늦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규모 양성률 조사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참여자를 대상으로 부분적으로 해왔다. 상반기 자료를 평가해서 곧 발표할 예정"이라며 "실제 감염자보다 항체양성률이 더 높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방역 당국은 지난 5월 코로나 감염으로 자연면역을 얻은 국민 규모를 확인하기 위해 분기별로 1만명 규모의 항체조사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새 정부가 출범하는 5월 중 2분기 조사에 착수해 6월 말이나 7월 초 결과가 나올 계획이었다.

방역 당국은 항체 항체조사의 목적에 대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자연감염 비율이 어느 정도까지인지, 이런 항체 수준이 어디까지 유지되는지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백 청장은 가을철 대규모 4차 접종 계획을 묻는 질문에 "신종 감염병이라 여전히 불확실성이 많다. 향후 유행 상황과 접종으로 인한 면역력 감소를 평가해 봐야 한다"며 "4차 접종의 예방효과, 백신 제조사의 대량백신 개발, 변이주 대상 백신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가을철 유행에 대비한 접종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답했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용 개량 백신이 개발되면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단 입장도 내놨다. 그는 "아직 도입되지 않은 계약물량이 많이 있다"며 "개량 백신의 효과가 우월하고 안전성 문제가 없다면 개량 백신을 도입하도록 적극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회부 / 김종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