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1만명 대상 '코로나 후유증' 실태조사…"치료지침 마련"

소아·청소년 포함…원인·증상 등 분석
기존 성인 1000명 대상 조사와 별도

방역 당국이 코로나19 확진 이력이 있는 국민 1만명을 대상으로 후유증(롱 코비드) 실태조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10일 "소아·청소년 포함 1만명을 목표로 한 대규모 코호트 조사 연구를 위한 준비 절차가 진행 중"이라며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그동안 많은 분들이 롱 코비드(코로나 후유증)를 경험하고 있지만 제대로 된 조사는 미흡했다"며 "정부는 대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코로나 후유증의 원인과 증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후유증 치료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롱코비드'는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완치하는 대신 약 4주 후에도 피로감, 인후통, 후각·미각 상실, 우울감, 수면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장기간 계속되는 현상을 말한다.

질병관리청 산하 국립보건연구원은 60세 미만의 건강한 성인 확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후유증 양상을 정밀조사 중이다. 격리해제자 1만명 조사는 이와는 별도로 이뤄지게 된다.

방대본은 "기저질환 없는 성인 등 1000명을 목표로 한 코호트 연구는 계획대로 진행 중"이라며 "(1만명 조사 이유는) 코로나19 장기화 및 확진자 증가, 오미크론 변이 출현으로 인해 대규모 조사 및 표준화된 자료를 확보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별도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코로나19 감염 후유증과 관련해 ▲예후 ▲기저질환과의 관계 ▲취약계층 및 건강보험에 미친 영향 등을 주제로 12건의 공동연구팀을 선정한 상태다.

방역 당국은 구체적인 조사 시기나 방식 등에 대해서는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조사 결과는 후유증 치료 가이드라인을 만드는데 활용된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회부 / 박옥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