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과학기술사이버국' 신설 검토…"외교 외연 확대 필요"

박진 "경제안보 차원의 적극적 외교해야"

외교부는 과학 기술과 사이버 안보 분야를 총괄하는 '과학기술사이버국(가칭)'을 부내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앞서 박진 외교부 장관은 방미 중 워싱턴 특파원들과 기자간담회를 통해 "미국 국무부는 이미 오래 전부터 해양국제환경과학국을 운영하고 있고, 또 사이버 공간·디지털 정책국을 신설하는 등 조직을 정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그 기술의 혜택을 많은 사람들이 나눠 가지기 위해서는 우리도 이제 경제 안보 차원에서 적극적인 외교가 필요하다는 것을 아주 절실히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내부적으로는 (과학기술사이버국 관련) 조직 및 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한 제반 사항을 현재 내부적으로 적극 검토 중이고, 내부적인 검토 결과를 토대로 해서 앞으로도 유관 부처 등과 관련 상황을 계속적으로 협의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최근 여러가지 외교 환경을 볼 때 과학기술·사이버 분야에 있어서도 우리 외교 활동의 외연 확대 필요성이 절실하다는 인식에 기초한 것"이라며 "이런 인식의 기초 위에서 관련 활동 내용 등이 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외교부에는 기후환경과학외교국이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국 산하에 기후변화외교과, 에너지과학외교과, 녹색환경외교과 등이 업무를 분장한다.

하지만 과학기술, 기후위기, 에너지 안보, 사이버 안보 등 분야 외교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면서 각 분야의 전문성을 키워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차원에서도 외교부 내 과학기술·에너지 분야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박 장관이 드라이브를 건 만큼 외교부는 유관 부처와의 실무적 협의에 착수할 전망이다. 조직 정비를 위해서는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등과의 논의도 필요하다.

기존 기후환경과학외교국 업무를 분화하는 방식의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임정기 서울본부장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