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수돗물 유충 사태 원인은 정수장 관리 부실"

특조위 '다양한 경로로 유충 유입됐을 것' 최종 결론

경남 창원시 진해구 수돗물에서 발생한 깔따구류 유충 발생 사태와 관련해 '정수장 관리 부실'과 '다양한 경로로 유충이 유입됐다'는 결론이 나왔다.

석동정수장 유충규명 특별조사위원회는 28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석동정수장 유충 규명 특별조사위원회 활동 결과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특조위는 "석동정수장의 유충 발생 경로를 파악하고, 정수 공정과 수질관리 체계의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해 이에 따른 보완·개선 사항 및 재발방지 대책을 제시하기 위해 정수장 운영실태에 대한 현장조사와 7차례에 걸친 회의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유충 발생 경로와 관련해 "유충이 각 가정으로까지 전파된 직접적인 원인은 정수 공정의 마지막 단계인 활성탄 여과지에서 수질 관리가 미흡했다는 판단을 내렸다"며 "활성탄 여과지에 유충이 유입·발생하게 된 최초 원인을 찾기 위한 논의에서 활성탄 여과지뿐만 아닌 원수, 침전지, 급속여과지 등 정수 공정 전반에서 유충이 발견된 석동정수장의 사례는 활성탄 여과지에서만 유충이 발견된 인천의 사례와 비교해 보다 복잡한 양상이라는 점에 의견이 일치했다"고 강조했다.

또 "유충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논의를 진행했으나 낙동강 본포 원수를 통한 유입, 정수장 내부 발생 등 두 경우 모두 가능하다는 견해가 제시되면서 유충이 다양한 경로로 유입되었을 것으로 최종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그리고 "활성탄 여과지 교체 주기는 환경부 매뉴얼에 따라 교체했다고 하지만 지금 같은 계절에는 주기를 조금 더 빨리 하는 등 조금 더 주의를 기울였어야 했다"며 "깔따구류 유충이 발생 대상이 될 때에는 단축하라는 부분은 있지만 상태에 따라서 교체 주기를 단축했어야 한다"며 관리 부실을 지적했다.

이어 "석동정수장은 급속여과지동 출입구의 이중문 미설치, 정수지 유입·유출구에 대한 유충 차단장치 미설치 등 매뉴얼에서 제시하는 충분한 예방조치가 미흡했던 점이 확인됐다"며 "권장 예방조치가 부족했다"고 꼬집었다.


또한 "환경부는 유충 발생 시기에는 여과지 역세척에 사용된 물인 역세척수를 최대한 방류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나, 석동정수장은 역세척수 방류설비 부족으로 상당량의 역세척수를 정수 공정에 재사용하고 있었다"며 "석동정수장의 충분하지 못한 예방 조치가 유충 유입의 원인을 제공했고, 역세척수의 재사용이 유충의 확산 가능성을 높여 신속한 초기 대응을 어렵게 했음은 물론 가정까지 유충이 도달하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특조위는 "조사 활동뿐만 아니라 정수공정 전반에 대한 기술적 검토와 조언도 제공함으로써 여과지 역세척, 급속여과지 여과재 굴상·세척, 활성탄 교체 등 정수공정이 정상화 단계에 들어섰음도 확인했다"며 "정수지와 배수지에 다중 여과망이 설치된 이후 현재까지 7일 이상 유충이 발견되지 않는 깨끗한 수돗물이 공급되고 있는 것도 모니터링했다"며 추가적인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

아울러 "지난 7월10일 활동을 개시한 위원회는 당초 2주의 활동기간을 설정했으나 일주일 정도의 기간을 연장해 오늘 마지막 회의를 개최했다"며 "창원시는 위원회가 그간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마련한 권고안을 적극 수용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수돗물 관리에 더욱 철저를 기해줄 것을 요구하며 브리핑을 마친다"며 마무리했다.

다만 특조위에 참여한 환경단체 관계자는 "정수장 내부 문제는 향후 창원시가 적극적으로 관여할 것으로 본다"면서 "하지만 원수에 큰 변수가 되는 수질 문제는 20년 간 수천억원의 수질 개선 부담금을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환경부는 수질을 오히려 악화시켰다"며 수질 악화에 대한 정부 측의 책임을 질타했다.

그는 "원수 수질 개선과 관련해 창원시민들의 관심이 대단히 높다"며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환경부에 수질 개선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청할 예정이며, 기관을 방문해 간담회를 갖는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산.경남본부장 / 최갑룡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