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日에 강제징용·수출규제 협조 요청…하야시 '경청'만

수출규제·원전 오염수 등 대응 촉구
日, 세차례 회담에도 별도 입장 없어
당국 "日, 예전처럼 입장 반복 안해"

박진 외교부 장관이 4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양자 회담을 진행했다.

박 장관은 이날 한중일이 참여하는 아세안+3 회의, 한-아세안 사무총장 회의가 끝난 후 하야시 외무상과 별도로 30분간 회담을 갖고 양국 현안과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양 장관의 만남은 지난 7월 인도네시아 G20 회의에서의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과 일본에서의 양자 회담에 이어 최근 한 달 사이에만 세 번째다.

박 장관은 회담이 끝난 후 기자들을 만나 "오늘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양국 간의 과거를 즉시하고, 미래 지향적으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과 양국의 현안에 대해서 진지하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양 장관은 한반도 상황이 엄중한 만큼 한일, 한미일 간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박 장관은 하야시 외무성과의 만남 때마다 한일 갈등의 '큰 산'이라고 여겨지는 강제징용 문제와 수출규제 관련 일본의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도 관련 현안과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양국 비자 등 문제에 대한 일본의 대응을 촉구했다.

반면 일본은 이번 회담에서도 지난 회담과 마찬가지로 '경청' 이외에 별도의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이를 의식한 듯 박 장관은 아세안과의 관계 증진에 있어 한국과 일본의 협력이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일본 측도 여기에 호응하는 조치를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지난달 18일 박 장관이 첫 회담에서 강제징용 문제 등 양국 갈등 현안에 대해 "일본도 경청하고 있다"고 평가한 것을 비추어 봤을 때, 관계 개선을 위한 일본의 보다 더 적극적인 대응과 협력을 요청한 것으로 해석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의 성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면서도 "예전처럼 한국이 (어떤 안을 가져와야 한다는 등) 입장을 반복하지 않았다"고 반응이 진전된 여지가 있다고 해석했다.

한국의 노력에도 일본의 태도가 여전히 달라지지 않았다는 지적엔 "한 달 사이 세 번을 만났지만, 한 달밖에 지나지 않았다"며 "진지하게 프로세스가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박 장관은 이날부터 일본과 대만 마카오 지역에 대한 사증 면제를 실시하는 데 대해 일본 측도 여기에 호응하는 조치를 해줄 것을 기대한다는 내용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장관은 "이번 회담은 방일했을 때 하야시 대신과 함께 앞으로 외교장관 간 셔틀 외교를 통해서 대화를 지속적으로 하자고 공감을 한 데 바탕을 둔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일 외교 당국 간 협의를 계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이병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