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이란 핵보유 허용 안 할 것…북·중·러 핵 위협 외교적 해결이 최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이란이 핵 무기를 갖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북한을 비롯해 중국, 러시아의 핵 위협에 대해선 외교적 해결을 재차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7차 유엔총회 연설에서 "미국은 이란이 의무를 이행할 경우 이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에 상호 복귀할 준비가 돼 있지만, 미국의 입장은 분명하다. 이란이 핵 무기를 획득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러시아, 중국, 북한 등의 핵 위협을 언급하면서 외교적 해결 노력을 거듭 요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는 불가능한 위협을 하고 있고, 중국은 전례 없는 군비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북한은 유엔 제재를 노골적으로 위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세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든 미국은 중요한 군비 통제 조치를 추구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핵 전쟁은 승리할 수 없고 결코 일어나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은 지난 1월 이 같은 약속을 재확인했지만, 오늘날 불안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비확산 체제는 이 기관(안보리)의 가장 큰 성공 중 하나다. 우리는 세상을 뒤로 미끄러지게 둬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외교는 이 결과를 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믿는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뉴스 / 백승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