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 조성 본격 추진

조례 개정 통해 주민지원금, 마을특별지원금 지원
내년 상반기 입지 선정 후 2027년 조성 완료 목표

경북 포항시는 음식물류폐기물의 안정적인 처리를 위해 총 250억 원 규모의 주민지원 근거를 새롭게 마련하고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 조성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기존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입지경계로부터 300m 이내에 거주하는 주민에게 60억 원의 주민편익시설 설치비와 16억 원의 주민지원기금 등 총 76억 원을 지원할 수 있었다.

시는 이번에 ‘포항시 음식물류폐기물 발생 억제, 수집·운반 및 재활용에 관한 조례’ 개정을 통해 신규 자원화시설이 들어서는 읍·면·동지역 전체 주민 지원을 위한 편익시설 설치비 30억 원과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추진을 위한 주민지원금 30억 원, 유치를 희망하는 마을에 특별지원금 120억 원 등 총 180억 원을 추가로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됐다.

현재 시 관내에선 일평균 156t 가량의 음식물류폐기물이 발생하고 있으나, 시 자체 처리시설이 없어 2020년 7월부터 충북 청주 등 타 지역 업체에 전량 위탁 처리를 하고 있다.

이에 예산 절약과 안정적인 음식물류폐기물의 처리를 위해 시 자체 공공처리시설의 확보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시는 이번 조례 개정을 계기로 10월 중 읍·면·동 순회 설명회를 비롯, 연말까지 입지 공모와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 중 입지타당성 조사를 거쳐 최종 후보지를 결정할 계획이다.

오는 2027년까지 조성을 완료해 20년간 운영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 2019년 7월 ‘포항시 음식물 바이오가스화시설 입지선정계획 결정·공고’를 내고 입지 공모를 실시한 바 있다.

같은 해 12월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4개 후보지에 대해 입지타당성조사와 주민설명회 등을 거쳤으나, 입지선정위원회가 주민 수용성 확보와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고 결정함에 따라 올해 9월 입지지역 추가지원을 위한 조례를 개정하고 전면 재추진에 들어갔다.

박상근 시 자원순환과장은 “시에서 발생하는 음식물류폐기물의 안정적인 처리를 위해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의 확보가 절실하다”며 “신규 시설은 최첨단 친환경시설로 설치하고 주변에는 공원 등 주민 친화적인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경북본부장 / 김헌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