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이태원 유족에 "내달 1~5일 분향소 공동 운영" 제안

"희생자 159명 영정·위패 모두 모시고 추모"
"항구적인 추모공간 설치 논의도 시작할 것"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에 다음 달 1일부터 5일까지 닷새간 서울광장 분향소를 공동 운영하자고 제안했다. 시와 유족이 함께 진정한 의미를 담은 분향소를 만들어 희생자들을 추모하자는 것이다.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은 7일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2월 5일 서울광장 추모공간에서 유가족협의회 대표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159명 희생자 분들의 영정과 위패를 모두 모신, 진정한 의미의 분향소를 4월1일부터 5일까지 함께 운영하는 방식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내달 5일은 이태원 참사가 벌어진지 정확히 159일째 되는 날이다. 공식 추모 기간을 이날까지로 정한 배경에는 159명 희생자를 잊지 않겠다는 의미가 포함됐다. 이 대변인은 "이번 분향소는 모든 희생자 분들을 한 분 한 분 추모하는 의미를 담아, 서울시와 유가족이 함께 운영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면서 모두가 공감하는 서울광장 분향소에서 한마음으로 희생자들을 애도하자고 제의했다.

서울시는 4월 합동 분향소 운영을 마친 이후에는 서울시청 인근에 임시 추모·소통공간을 마련하고, 항구적인 추모공간을 설치하기 위해 본격 논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임시 추모·소통공간으로는 이태원 참사 행안부 지원단이 설치됐던 장소를 활용할 예정이다.

이 대변인은 "정부도 지난 4일 이태원 참사 피해자에 대한 지원과 소통, 특히 추모공간 설치 등을 위해 '10·29 참사 피해자 지원단'을 출범시켰기 때문에 유가족 측과 항구적인 추모공간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하게 될 것"이라면서 "서울시도 정부와 함께 유가족 여러분들과 소통해 공식적인 추모공간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브리핑에서 발표한 제안들을 유족 측에 사전 전달한 상태다. 이 대변인은 "오늘 발표도 서로 협의가 된 부분"이라면서 "유가족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화답이 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유족들이 설치한 분향소에 대해서는 합동 분향소 제의를 유족측이 받아들일 경우 자연스럽게 정리될 것으로 봤다. 그간 서울시와 유가족 측은 서울광장에 설치된 분향소 철거를 놓고 갈등을 빚어왔다. 시는 분향소 강제 철거에 나서진 않았지만, 철거가 불가피하다는 원칙을 고수해왔다.

이 대변인은 "유가족 측과 명시적으로 협의는 안했지만 합동 분향소가 설치되기 때문에 그 이전에는 정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존 분향소는 자연스럽게 철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취재본부 / 백승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