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경스토킹·음주운전·수뢰…대구 경찰, 경찰 맞나?

음주운전 적발 3명·폭행 입건 1명…뇌물수수 경찰관은 징역 1년
알선수재 혐의…검찰, 대구경찰청 압수수색
"힘 실리고 권한 커지는만큼 윤리성·책임감 높여야"

음주운전, 뇌물수수, 후배 여경관 스토킹 등 대구경찰청 소속 경찰관들의 잇따른 비위에 '기강 해이가 도를 넘은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진다. 두 달동안 3명의 경찰관이 음주운전으로 적발됐다. 경찰관 2명은 선고를 앞두고 있거나 이미 받았다.

◆만취한 경찰관, 사고 내거나 도주하거나…대구경찰청 압수수색 받기도



9일 경찰 등에 따르면 수성경찰서 소속 경찰 간부가 만취 상태로 택시기사를 폭행해 적발됐다.

대구 동부경찰서는 대구 수성경찰서 소속 40대 A경위를 상해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A 경위는 지난 1일 오전 0시20분께 대구시 동구의 한 아파트 정문 앞에서 만취한 상태로 택시기사를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수성서는 A경위에 대해 문책성 인사조치를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만취한 채로 운전하다 연석과 펜스를 들이받는 사고를 내기도 했다.

동부경찰서 소속 30대 B경사는 2월9일 오후 11시10분께 술에 취해 운전대를 잡고 대구시 동구 아양교 연석을 들이받아 사고를 냈고 출동한 경찰에 적발됐다. 적발 당시 혈중알코올농도는 0.08% 이상인 면허취소 수치였고 음주 상태로 1.5㎞를 운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동부경찰서는 B경사를 직위해제했다.

대구경찰청 제5기동대 소속 30대 C순경은 2월15일 오전 0시30분께는 달성군 옥포읍의 한 주유소 옆 펜스를 들이받았다. 출동한 경찰이 혈중알코올농도를 측정한 결과 면허정지 수치였다.

서부경찰서 소속 40대 D경위는 음주단속 현장을 보고 그대로 도주하기도 했다.

D경위는 지난 1월26일 서구의 한 주택가 도로에서 음주운전 단속 현장을 보고 그대로 도주했다. 약 1㎞를 도주하다 경찰에 붙잡혔고 적발 당시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정지 수치였다. 검찰은 D경위를 최근 재판에 넘겼다.

알선수재 혐의를 받고 있는 경찰관으로 인해 대구경찰청은 압수수색을 당하기도 했다.

대구지검 환경·보건범죄전담부는 지난달 19일 대구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사이버수사대가 수사했던 사건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벌였으며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알선수재) 혐의를 받고 있는 직원의 컴퓨터,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관련 사건에 대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뇌물수수 경찰관, 징역 1년…선고 앞둔 여후배 스토킹한 경찰관도

후배 여경찰관에게 음란 메시지 전송하고 또 다른 후배 여경찰관을 미행한 혐의로 40대 경찰 간부는 선고를 앞두고 있다.

E씨는 지난해 7월8일부터 17일까지 30대 여성 후배 경찰관 F씨를 3회에 걸쳐 미행하고 112에 신고하자 F씨에게 7회, F씨의 남편에게 9회에 걸쳐 전화한 혐의(스토킹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을 받고 있다.

2019년 7월18일 같은 경찰서에서 근무하는 후배 경찰관인 피해자 G(36·여)씨에게 음란한 메시지를 전송한 혐의와 지난해 7월17일 G씨를 협박해 F씨의 수사 진행을 말리도록 강요했지만 G씨가 응하지 않은 혐의(강요미수)도 받았다. 검찰은 결심 공판에서 징역 2년, 스토킹 치료프로그램 이수, 신상정보 공개 고지, 아동·청소년과 장애인 관련 기관 취업제한 7년을 각 구형했다. 대구지법 제8형사단독(부장판사 이영숙)은 오는 15일 오전 10시께 선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인터넷 도박에 가담하고 수사 청탁과 함께 뇌물받은 혐의로 30대 경찰관은 징역형을 선고받기도 했다.

H경사는 동부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에 근무하며 수사 청탁과 함께 뇌물 300만원을 받은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H경사는 피의자로 입건해 조사한 이들을 '선수'로 활동하게 하며 인터넷 도박하게 한 혐의도 받았다. 대구지법 제1형사단독(부장판사 배관진)은 H경사에게 징역 1년에 벌금 700만원을 선고하고 추징금 300만원을 명령했다.

강금수 대구참여연대 사무처장은 "경찰의 역할과 권한이 많이 늘고 있고 특히 또 자치경찰이 되며 보다 더 주민 친화적이고 청렴하게 행동해야 한다"며 "힘이 실리고 권한이 커지는 만큼 윤리성과 책임감이 높아져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점이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경북본부장 / 김헌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