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초급간부 열악한 주거환경 폭로 ...... "이게 숙소냐"

관리 부대 변경되며 거주지 잃을 위기
군 "퇴거 대상 모두 기간내 이주 가능"

육군 초급간부가 열악한 주거 환경을 폭로했다.

13일 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에는 자신을 육군 예하 부대에서 복무 중인 현역 중위로 소개한 A씨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A씨는 "소속 부대와 지휘관에게 누가 될까 봐 선뜻 제보하지 못했다"며 "전역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정말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어 이렇게 제보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A씨는 "우리 부대는 인접 부대 간부 숙소를 협조해서 생활하고 있었다. 그런데 숙소의 관리 부대가 군단에서 사단으로 변경되며 사단 소속 부대가 아닌 간부들은 전부 3월 안으로 퇴실하라고 전파받았다"고 썼다. 이어 "우리 부대에서도 인접한 다른 부대에 간부 숙소 협조를 시도했으나, 현재 리모델링 중인 곳에는 5월 말쯤에 들어갈 수 있다고 연락을 받았다"며 "현재 숙소에 거주하고 있는 간부들은 5월 말까지 거주할 수 있는 장소가 없어지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사단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건 아니다. 규정상 맞는 말이고, 거주하는 사람을 생각하지 않고 인계한 군단의 문제도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협조를 여러 차례 물었으나 계속해서 안 된다며 일방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호소했다. 그는 "당장 4월부터 협조 받은 숙소가 리모델링이 끝날 때까지 거주할 장소가 없다"며 "전역이 백여 일 남은 상황에서 거주지가 불투명해진 것도 당황스럽지만 초급간부 주거 지원이 열악하다는 사실도 알리고 싶다"며 사진을 첨부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해당 숙소는 올해 5월부터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난 2월, 입주 간부들에게 퇴거 안내와 함께 신축한 숙소 또는 부대 인근 독신자 숙소로 이전 가능함을 안내했다"면서 "다만, 일부 인원은 소통이 다소 부족해 이전 가능한 숙소가 없는 것으로 오해한 것이 확인돼 '퇴거 대상인원은 모두 기간 내 다른 숙소로 정상 이주가 가능함'을 다시 안내했다"고 설명했다.



A씨가 직접 찍은 것으로 보이는 사진 속에는 열악한 숙소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겼다. A씨는 "현재 살고 있는 숙소가 좋아서 남고 싶은 게 아니다. 80년대에 지어져 리모델링이나 수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곳곳에 금이 가고, 곰팡이가 슬어 있으며, 가구는 부서졌다", "기름보일러에 기름 보급은 제때 이뤄지지 않아 한겨울에 실내 온도 영상 2도인 숙소여도 군인이기에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살아왔다"고 토로했다.


이어 A씨는 "부푼 꿈을 가지고 임관하는 후배들이 저의 경우처럼 잘 곳도 없어서 곤란한 상황에 처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심경을 밝혔다. 아울러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치겠다는 젊은 청년들을 어떻게 해서라도 군에 남게 만들어야 한다. 스스로 군을 떠나게 해서는 앞으로 우리나라 군의 미래가 어두워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저와 같은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후배들만큼은 주거 문제에 대해 걱정하지 않았으면 하여 제보드린다"고 글을 마무리했다.

이에 네티즌들은 "숙소를 다시 조정하고 배정하면 될 텐데 행정 처리를 너무 주먹구구식으로 하는 것 같다", "수십 년이 지나도 이런 숙소가 태반이라니 놀랍다. 하급자의 기본을 갖춰 준 다음 상급자의 권리를 찾아야 하는 게 아니냐", "30여 년 전에 군 생활을 했을 때와 달라진 것이 없다" 등의 비판적인 반응을 보였다.

앞서 한 공군 초급간부 역시 열악한 숙소 실태를 고발한 바 있다. 지난달 23일에는 "두 사람이 간신히 발 뻗고 누울 수 있는 공간을 사람이 살라고 주는 것인가", "최소한의 개인 공간도 보장되지 않는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의 작성자는 "안 그래도 박봉인데 울며 겨자 먹기로 월세방까지 구하니 돈이 부족해 집에서 용돈을 받아서 생활하고 있다”며 “초급간부 삶의 현실은 감옥과 같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김두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