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국악엑스포' 유치전 영동군, 태국 등 아태 10개국 공략…"섹터회의 개최"

10개 회원국 30명 참석…참가국 유치 등 논의

충북 영동군이 2025세계국악엑스포 유치를 위한 세계인의 공감대 형성에 집중하고 있다.

25일 군에 따르면 이날 아시아태평양 10개 회원국을 초청한 섹터회의가 개최됐다.



이번 회의는 2025년 개최 예정인 영동세계국악엑스포의 해외 참가국 유치를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태국, 튀르키예, 일본, 중국 등 10개 회원국 30명이 참석해 28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국제민속축전기구인 씨오프는 전통음악과 민속예술을 통한 국제교류를 목적으로 1970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유네스코 산하 국제기구다.

대한민국이 속한 아시아 태평양 섹터는 매년 5월 정기회의를 열고 있다.

이날 군은 국악엑스포 사업계획 전반을 설명하며, 각 섹터별 수준높은 공연단 추천과 전통음악 산업관계자, 국제교류 담당자, 학회 등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후 열린 섹터 회의에서는 공동의 번영과 발전, 원활한 업무협력을 위한 의제별 회의가 진행됐다.

영동군민의 날인 26일에는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 범군민 유치 결의대회가 열린다. 이 자리에서 씨오프 아시아 퍼시픽 섹터 우돔삭 삭문웡 회장이 엑스포 지원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27일에는 2023년 세계총회 안내 및 씨오프 교류행사를 의제로 3섹션 섹터회의를 진행한다. 이후 국악체험촌으로 이동해 난계국악단 공연관람과 국악기·전통문화 체험을 한다.

마지막 날인 28일 영동군의 환송으로 이번 정기회의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영동군대표단과 씨오프코리아는 국악엑스포 국제행사 승인을 위해 오는 11월 크로아티아에서 개최 예정인 씨오프 2023년 세계총회에 참석해 공식행사 신청과 승인요청을 할 계획이다.

서승기 국악문화체육과장은 "국악의 메카인 영동을 세계에 각인시키며 세계 화합의 무대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본부장 / 유상학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