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의대 교수회 "의대 증원, 의료 해결 만능키 아니다"

비대위 "오히려 의료에 악영향 줄 것… 병원 지원부터 확실히 하라"

충북대의대·병원 교수회가 25일 의료 교육 인프라 부족을 지적하며 의대 정원 증원 반대의 입장을 피력했다.

충북대의대·병원 교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김영환 지사와의 간담회에서 "현재 충북 의료 인프라로는 200명의 의과 대학생 교육을 감당할 수 없다"며 "합당치 못한 의대 정원 증원은 충북 필수 의료에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자리에서 배장환 비대위원장은 "의대 증원 200명을 한다 해도 이들이 졸업까지 양질의 교육을 받을지 의심이 된다"면서 "지역에 남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지 않으면 결국 이들은 모두 외지로 떠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대학에서 1년에 50명의 의대생이 졸업하는데 이 중 30명 만 충북대병원 인턴으로 들어온다"며 "이유는 대학병원이 30명밖에 수용할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충북대병원을 1200병상으로 늘려도 의대 최대 적정 정원은 80명 정도"라며 "이미 병원에서는 필수 의료 중 가장 중요한 신생아센터, 산모센터, 응급의료센터에 대한 지원을 십수년간 요청했지만 정부와 도의 적절한 지원은 없었다"고 비판했다.


배 위원장은 "의사 수보다 양질의 의료가 필요한 시기며, 의대 정원 증원은 결코 의료 해결에 만능키가 아니다"라며 "아무 근거도 없는 200명 증원을 멈추고 병원 지원부터 확실히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의사나 간호사 수급은 국가 레벨의 계획이 있어야 한다"면서 " "정부가 방침을 바꾸지 않는 한 국립대학교 병원과 상급종합병원에 있는 교수들은 사직으로 내몰릴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 지사는 "도내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해 도민들의 관심이 높은 만큼 이 갈등은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면서 "의과대학에 교육에 필요한 시설과 필수 응급의료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도에서 책임지고 재정을 투입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충북대병원에 대한 압도적 지원을 약속하겠으니 교수들이 사직서를 내고, 의사면허 정지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20일 교육부가 2025학년도 의과대학 학생 정원 2000명 증원 방침을 발표하면서 충북대 의과대학 정원이 49명에서 200명으로 크게 늘었다.

의대 정원 증원 추진에 반발한 전국 의대 교수들은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다. 충북대학교 의과대학에서는 131명의 전임 교수 중 이날 오전까지 30명이 사직서를 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취재본부장 / 김은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