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한동훈, 최소 1년은 쉬어야…이준석, 대선 주자 가능성"

"개혁신당, 지방선거 거치며 당세 확장 가능성 높아"
"윤, 여소야대 끌고 가려면 고도의 정치력 발휘해야"
나경원·안철수 당권 거론에 "패배 원인 파악하고 있나"
김재섭 당권 주자설엔 "이준석 꼴 나…끼지 않았으면"

김종인 개혁신당 전 상임고문은 17일 총선 패배 책임을 지고 사퇴한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 "아무 정치 경험 없이 선거 관리에 뛰어들어서 선거에 패해 적지 않 상처를 입었다고 생각한다"며 재등판 시기에 대해 "최소한 1년 정도는 쉬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 고문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한 전 위원장이) 이번 전당대회에 당장 또 나타나게 되면 또 상처 입을 가능성이 있다"며 "그냥 무조건 쉬면 안 되고 자기 이미지를 일반 국민에게 어떻게 형성하느냐를 노력해가면서 시계를 보는 과정을 거쳐야 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동훈 전 위원장의 대권 가능성에 대해 "쉽게 등판하기 힘들다"고 예견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서도 "부동의 1위더라도 3년 사이에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반면 4·10 총선 경기 화성을에서 당선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에 대해서는 "2027년 대선이 있는데 그때 대선 주자의 한 사람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향후 개혁신당의 입지에 대해서는 "천하람과 이준석이 점점 더 발전적으로 끌고 갈 것"이라며 "앞으로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당세가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이 내가 보기에는 매우 높다"고 예상했다.

김 전 고문은 이번 총선 결과에 대해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집권당이 집권 도중에 이렇게 대패를 해본 역사가 없다. 굉장히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된다"며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사람만 바꾼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게 아니다. 대통령으로서 고도의 정치력을 발휘하지 않으면 여소야대 국회를 끌고 가기가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차기 당권 주자로 나경원·안철수 당선인이 거론되고 있는 데 대해선 "선거 패배에 대한 본질적인 원인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나경원·안철수 당선인과 함께 당권 주자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는 30대 김재섭 당선인에 대해서는 "설사 대표가 된다고 하더라도 결국 가서는 또 이준석 꼴이 날 가능성도 있다"며 "미래를 위해서 지금은 그런 데 끼어들어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김두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