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 압박 받는 '文 기관장' 전현희 "법률이 정한 역할 성실히 수행"

임기 내년 6월까지…여권, 자진 사퇴 공개 압박
지난 14일 국무회의에도 불러주지 않아 '불참'
"공직 임기 두고 거친 말 오가는 상황 안타까워"
尹 "임기 알아서"…"법치주의 존중 말씀으로 생각"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18일 거취 문제와 관련해 "법률이 정한 국민권익 보호라는 그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자진 사퇴 요구에 응할 생각이 없음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전 위원장은 'ESG 및 청렴윤리경영' 특강을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권의 사퇴 압박에 대한 입장을 묻자 "대한민국은 법치 국가다. 법의 정신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 위원장의 임기는 내년 6월까지다. 그러나 여권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철학을 공유하지 않는, 이전 정부에서 임명된 공공기관장은 자진해서 물러나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압박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4일 국무회의에 전 위원장을 부르지 않으면서, 이 또한 사퇴 압박의 일환이라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권익위원장은 국무위원은 아니지만 관례적으로 국무회의에 참석해왔다. 각 부처에서 제출된 법령의 부패영향평가 등을 위해서였다.

전 위원장은 "법률에 정해진 공직자의 임기를 두고 거친 말이 오가고, 또 국민들에게 걱정을 끼쳐드리는 그런 상황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법과 원칙을 고민하고, 국민의 말씀을 차분히 경청하면서 대한민국과 국민들에게 가장 올바른 길이 무엇인지 찾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7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무위원들이 (국무회의에서) 마음에 있는 얘기들을 툭 터놓고 비공개 논의도 많이 하는데, 그래서 굳이 올 필요 없는 사람까지 다 배석시켜서 국무회의할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은 있다"며, 거취 문제에 관해서는 "임기가 있으니까, 자기가 알아서 판단할 문제"라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특강을 마치고 나오면서 "공직자 신분으로서 국민을 섬기고 법률에 정해진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한편, 국민의 의견과 법과 원칙을 잘 지키고, 국민의 말씀을 잘 경청해서 국민과 대한민국에 가장 올바른 길이 무엇인지를 찾아가겠다"고 거듭 밝혔다.

이어 윤 대통령이 '임기를 알아서 판단하라"고 한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자 "법치주의를 존중해야 한다는 말씀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 여론을 수렴해 사퇴할 의사도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 부분에 대해선 해석을 해달라"는 말로 답을 대신했다.

한편 여권에서는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의 자진 사퇴 요구 목소리도 나온다. 한 위원장의 임기는 내년 7월까지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임정기 서울본부장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