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관영매체 "美, IPEF로 경제 속국·지정학적 하인 만들려 해"

"외연은 경제협력, 실체는 中견제 정치 틀"
"美, 참여국에 양보 않고 더 많은 요구할 것"
RCEP·TPP 언급하며 "IPEF는 빈 껍데기일 뿐"
"일본처럼 모두 미국 명령 따르진 않아" 직격

 중국 관영언론은 한국도 참여하는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에 대해 "경제 협력으로 위장한 중국 견제 목적의 정치적 틀"이라고 비난하면서 "미국이 참가국들을 자신들의 경제적 속국으로 만들려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 영문판 글로벌타임스는 지난 9일자 '미국은 IPEF가 구체화하기도 전에 무기화한다" 제하의 사설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매체는 "미국은 참가국들에게 중국과 미국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지만 이것은 국민을 달래기 위한 은폐이자 불성실한 발언일 뿐"이라며 "외연은 '경제 협력'으로 꾸몄지만 그 근간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정치적 틀'"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미국의 진짜 목적은 아·태 지역에 중국과 '분리된' 공급망과 산업체인을 만드는 것"이라며 "이것은 역내 국가들의 중요한 이익을 해치고 대부분 국가가 우려하고 반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일부 참가국 정부는 자국민에게 IPEF 참여의 필요성을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며 "대부분은 회의적인 태도로 참여했고 일부는 미국이 구슬렸다"고 꼬집었다.

이어 "더 중요한 것은 미국이 참가국들에게 어떠한 양보도 하지 않을 것이란 것"이라며 "과거 경험에 비춰볼 때 미국은 실제로 더 많은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미국은 참여국들을 중국 산업망에서 분리하도록 유도하는 동시에 이 국가들을 조용히 미국의 경제적 속국으로 바꾸려고 시도한다"며 "중국에 대항하는 것은 미국의 공개적인 계획이라지만, 더 많은 경제적 속국과 지정학적 하인을 만들려는 것은 그것의 비밀 음모"라고 덧붙였다.


매체는 IPEF가 올해 초 발효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회원국 간 중복되는 경우가 많다면서 미국이 중국이 참여하는 RCEP의 기반을 해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RCEP 15개 회원국 중 11개국이 IPEF에 참여했다. 중국,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등 4개국만 중복되지 않는다"며 "미국은 IPEF를 통해 RCEP의 기반을 해치고 역내 자유 무역 협정을 공동화하기를 원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지역 경제 통합을 확고히 추진해 온 RCEP와 비교하면 IPEF는 그저 빈 껍데기일 뿐"이라고 폄하했다. "참가국마다 (자국) 이익에 대한 요구가 있다. 일본처럼 모두 미국의 명령을 따르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일본을 꼬집어 비판하기도 했다.

또 IPEF를 미국이 2016년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만든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견주면서 "미국이 TPP를 구축하기 위해 많은 자원을 동원했지만 6년이 지난 지금 중국과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는 더욱 깊이 통합됐다. (그러나) 미국은 여전히 보호주의와 일방주의에 사로잡혀 있고 심지어 그 변덕에 전 세계에 협박까지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IPEF 의제와 관련해선 "공정무역, 디지털경제, 청정에너지는 미국 정부가 바뀌면 협상된 합의는 언제든 뒤집힐 수 있다. 4개의 주요 기둥 중 3개가 하루 아침에 무너질 수 있다는 의미"라며 "엄청난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뉴스 / 백승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