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지하철 역무원·보안관에게 '사법권 부여' 검토"

"20대 역무원 근무 중 살해당하는 안타까운 사건"
"10년이상 논의만 이어진 사법권 부여 문제 검토"
"스토킹 피해자가 안심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당역에서 역무원 살인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역무원과 지하철 보안관에게 사법권을 부여하는 문제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20대 젊은 역무원이 근무 중 살해당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아까운 생명을 잃은 피해자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께도 마음 깊이 위로를 전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14일 오후 9시께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당역 여자 화장실에서 20대 여성 역무원이 전 서울교통공사 직원에 살해당하는 사건이 벌어지면서 역무원 보호 조치에 대한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오 시장은 "이 사건은 공공시설인 지하철역에서 근무자가 살해된 사건인 동시에 스토킹 피해자가 가해자로부터 위해를 당하는 걸 막지 못한 사건"이라며 "하루 600만 명이 이용하는 서울 지하철을 더 안전한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10년 이상 논의만 이어져 온 역무원과 지하철 보안관에게 사법권을 부여하는 문제를 적극 검토하겠다"며 "스토킹 피해자가 안심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하겠다"고 했다.

앞서 서울시는 스토킹 피해자의 일상회복을 돕고 원스톱 지원체계를 마련한 '스토킹 피해자 보호·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오 시장은 "전국 최초로 스토킹 피해자 보호시설 3개소를 운영한다"며 "내년부터 스토킹 피해자의 신변안전을 위해 거주지에 CCTV를 설치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족에게도 쉽게 말하지 못하는 피해자 특성을 고려해 전문 상담사와 연결된 핫라인 창구를 만들고, 출퇴근길이 불안한 경우 '동행서비스'도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김지향 시의원이 대표 발의한 '서울시 스토킹범죄 예방 및 피해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서도 "하루 빨리 조례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초당적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법원.검찰 / 김 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