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서 폴란드 수출용 K2전차·K9자주포 첫 출고

현대로템 창원공장·한화디펜스 창원1사업장서
주한 폴란드 대사, 국방부 전력정책관 등 참석

 경남 창원에서 만든 K2전차와 K9자주포 폴란드 수출용 첫 출고식이 19일 현대로템 창원공장과 한화디펜스 창원1사업장에서 각각 열렸다.

현대로템은 이날 오전 창원공장에서 폴란드로 수출하는 K2전차의 첫 출고를 기념하기 위한 'K2전차 폴란드 갭필러 출고식'을 개최했다.



'갭필러(Gap-Filler)'는 군에서 구형 전차와 차기 신규 전차 도입 시기 사이를 메운다는 의미로, 최근 차세대 전차 도입 계획을 발표한 폴란드는 노후된 구형 전차를 신속하게 대체하기 위해 한국에서 생산되는 K2전차 180대를 우선 인도받기로 결정했다.

이날 초도 출고된 K2전차는 10대로, 나머지 전차 물량은 오는 2025년까지 폴란드에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현지에 도착한 K2전차는 인수 검사 등 절차를 거쳐 부대에 실전 배치된다.

행사에는 피오트르 오스타셰프스키(Piotr Ostaszewski) 주한 폴란드 대사와 스와보미르 스비옹택(Slawomir Swiatek) 주한 무관, 알렉산데르 마르티슈니스(Col Aleksander Martyszunis) 주한 무관 내정자, 마시에이 야브온스키(Maciej Jabolnski) 육군 참모장 등 주한 폴란드 대사관 및 폴란드 군 관계자들과 원종대 국방부 전력정책관,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엄용진 육군 군수사령관, 허건영 국가기술품질원장,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등이 참석했다.

현대로템은 지난 7월 폴란드 군비청과 K2전차 긴급소요 및 폴란드형 K2전차 수출 기본계약을 체결했고, 이어 8월에는 K2전차 1차 인도분 180대에 대한 수출 실행계약을 맺으며, 사상 첫 한국형 전차 수출이 성사됐다.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은 "K2전차가 안정적으로 폴란드에 납품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해외 방산 업체와 지속적인 기술 협력을 이어나가 K-방산의 세계적 위상이 더욱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대로템은 이번 출고식을 계기로 해외 방산 시장 확대에 더욱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올해 초 사우디 국제방산전시회를 시작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지상무기 전시회인 프랑스 유로사토리와 폴란드 국제 방산 전시회, 대한민국방위산업전(DX Korea) 등 국내외 유명 전시회에서 K2전차를 앞세워 해외 방산 관계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모았다.

지난달에는 폴란드 국영 방산그룹 PGZ와 미래무기체계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노르웨이 콩스버그(Kongsberg Defence & Aerospace AS)와 방산 협력합의서를 체결하는 등 미래 전장에 대비한 차세대 전차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날 한화디펜스 창원1사업장에서는 폴란드 수출용 K9 자주포 출하식이 열렸다.

지난 7월 한화디펜스, 현대로템, KAI 등 도내 방산기업들이 폴란드 군비청과 체결한 총괄계약과 8월 K2전차 및 K9자주포 수출 1차 이행계약에 근거한 조기 납품물량 출하를 기념하고자 마련됐다.



기념식에는 피오트르 오스타쉐프스키 주한 폴란드 대사와 박완수 경남도지사,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장, 허건영 국방기술품질원장, 곽종우 한화디펜스 부사장, 도내 방산기업체 등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한화디펜스의 방산역량 및 K9자주포 소개 영상 상영과 함께 K9 자주포, 천무발사대 등 장비퍼레이드, K9 1호기 출하 퍼포먼스, 기념촬영 등 순으로 진행됐다.

도내 방산체계 기업의 대규모 방산 수주 성공에 이르게 된 것은 국산 무기체계의 우수한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정부와 지자체의 다각적인 지원에 따른 결실로 평가되고 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축사에서 "세계 방산시장에서 우수한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우리 지역에서 성과를 이뤘다는데 자긍심과 긍지를 느낀다"면서 "경남도는 지역 방산 협력업체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힘껏 돕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세계시장을 누비는 창원의 방위산업이 미래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원전·방산 특화 국가산단 2.0을 조성하여 방산기업 육성과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면서 "프랑스의 그르노블, 일본의 센다이와 같은 세계적인 방산도시들을 벤치마킹해 공동 활용할 수 있는 대형연구시설 확충, 인재확보 지원 등을 통해 우리나라 방산 기업들이 창원에 집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방위산업은 새 정부가 국정과제를 통해 첨단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힌 분야다.

이에 경남도는 지난 7월 민선8기를 출범하며 방산부품연구원 설립 유치, 강소기업 육성, 방산클러스터 기반 강화 등을 약속하고, 방위산업 육성을 도정과제로 채택해 중점 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KG뉴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산.경남본부장 / 최갑룡 기자 다른기사보기